2024. 11. 4. 17:18ㆍ강의혁신방법
10. | 증강현실 학습(Augmented Reality Learning) |
【개념】
증강 현실(AR) 학습은 학습 경험을 향상시키기 위해 실제 환경과 소리, 비디오 및 그래픽과 같은 컴퓨터 생성 감각 입력을 혼합하는 교육적 접근 방식이다. AR 학습은 학습자가 개념을 이해하고 기억하는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상호작용적이고 참여적이며 상황에 맞는 경험을 제공한다. 증강 현실(AR) 학습은 실세계 환경과 컴퓨터 생성 감각 입력을 결합하여 몰입감 있고 매력적인 학습 경험을 만드는 교육적 접근 방식이다. AR 학습은 스마트폰, 태블릿, 헤드 마운트 디스플레이 등 다양한 기기를 통해 제공될 수 있다.
【특징】
① 대화형: AR 학습은 대화형이므로 학습자가 과정 자료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 그들은 디지털 개체를 조작하고, 가상 환경을 탐색하고, 성능에 대한 피드백을 받을 수 있다.
② 실시간: AR 학습은 실시간 정보를 제공하므로 학습자가 학습하는 동안 즉각적인 피드백과 지원을 받을 수 있다.
③ 상황화: AR 학습은 상황화되어 학습자가 실제 상황과 관련된 디지털 개체 및 환경과 상호 작용할 수 있다. 이것은 개념의 이해와 유지를 향상시킬 수 있다.
④ 개인화: AR 학습은 개인화된 학습 경험을 가능하게 한다. 기술의 도움으로 교사는 각 학습자의 고유한 요구 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과정 자료, 평가 및 지침을 사용자 정의할 수 있다.
【장점】
①향상된 참여: AR 학습은 학습자의 참여와 동기를 높일 수 있다. 학습자는 다양한 방식으로 과정 자료와 상호 작용할 수 있으므로 관심과 관심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② 개인화된 학습: AR 학습을 통해 교사는 각 학습자의 개별 요구 사항을 충족하도록 교육을 맞춤화할 수 있다. 이는 더 나은 학습 결과와 학습자 만족도 향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
③ 실제 경험: AR 학습은 학습자에게 실제 상황에 대한 실제 경험을 제공하여 개념 이해 및 유지를 향상시킬 수 있다.
④ 안전한 환경: AR 학습은 학습자가 해를 입을 위험 없이 수술 절차와 같은 기술을 연습할 수 있는 안전한 환경을 제공할 수 있다.
【단점】
① 비용: AR 학습은 구현하는 데 비용이 많이 들 수 있다. 일부 기관에서는 장벽이 될 수 있는 특수 장비와 소프트웨어가 필요하다.
② 기술적 문제: AR 학습에는 스마트폰 및 태블릿과 같은 기술에 대한 액세스가 필요하다. 기술적 문제는 학습 경험을 방해하고 학습자와 교사에게 좌절감을 줄 수 있다.
③ 제한된 상호 작용: 일부 AR 환경은 상호 작용이 제한되어 학습 경험의 범위를 제한할 수 있다.
【활용사례】
① K-12 교육: AR 학습은 K-12 교육에서 학습자에게 더 매력적인 대화형 학습 경험을 제공하는 데 사용되고 있다. 예를 들어 일부 학교에서는 AR을 사용하여 장기 및 신체 시스템의 가상 모델을 만들어 생물학을 가르친다.
② 고등 교육: 많은 대학에서 학습자에게 보다 몰입적이고 개인화된 학습 경험을 제공하는 방법으로 AR 학습을 채택했다. 예를 들어, 일부 의과대학에서는 AR을 사용하여 수술 절차를 시뮬레이션하고, 다른 의과대학에서는 AR을 사용하여 과학 과정을 위한 가상 실험실을 만든다.
③ 기업 교육: AR 학습은 기업 교육 프로그램에서도 직원들에게 보다 매력적이고 현실적인 학습 접근 방식을 제공하는 데 사용되고 있다. 예를 들어 일부 회사는 AR을 사용하여 석유 굴착 장치나 건설 현장과 같은 위험한 작업 환경을 시뮬레이션하여 직원에게 안전 절차를 교육한다.
【요약】
AR 학습은 실제 환경과 컴퓨터 생성 감각 입력을 결합하여 몰입감 있고 매력적인 학습 경험을 만드는 교육적 접근 방식이다. 비용 및 기술적 문제와 같은 몇 가지 단점이 있지만 AR 학습의 이점은 학습자 참여를 향상시킬 수 있다.
【주요참고문헌】
Lee, M. J. W., & Hammer, J. (2011). Gamification in education: What, how, why bother? Academic Exchange Quarterly, 15(2), 1-5.
Klopfer, E., Squire, K., & Jenkins, H. (2008). Environmental detectives—the development of an augmented reality platform for environmental simulations. Educational Technology Research and Development, 56(2), 203-228.
Johanson, C., & Höök, K. (2010). Augmented reality for mobile learning in museums. Journal of Interactive Learning Research, 21(1), 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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