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혁신(Teaching Innovation)12. 공동체 기반 학습(Community–Based Learning)

강의혁신(Teaching Innovation)12. 공동체 기반 학습(Community–Based Learning)

2024. 11. 4. 17:41강의혁신방법

728x90
반응형
12. 공동체 기반 학습(CommunityBased Learning)

 

【개념】

 

커뮤니티 기반 학습(CBL)은 학생들이 커뮤니티 조직 또는 그룹과 협력하여 교실 밖에서 학습 활동에 참여하는 체험 학습의 한 형태이다. CBL은 교육자들이 학생 학습 및 시민 참여를 촉진하는 데 경험적 학습 및 커뮤니티 참여의 가치를 인식함에 따라 최근 몇 년 동안 점점 인기를 얻고 있다. 지역사회 기반 학습은 지역사회의 요구 사항을 해결하고 시민 참여를 촉진하도록 설계된 진정한 실제 경험에 학생들을 참여시키는 교수 및 학습 접근 방식이다. CBL은 봉사 학습, 지역사회 기반 연구, 지역사회 기반 인턴십, 지역사회 기반 프로젝트 등 다양한 형태를 취할 수 있다. 모든 경우에 CBL의 목표는 학생들이 지역 사회가 직면한 사회적 문제와 도전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하고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역 사회 파트너와 협력하도록 돕는 것이다.

 

【특징】

 

① 경험적: CBL은 체험적 학습을 기반으로 하며, 이는 실습 경험, 성찰 및 피드백을 통해 학습 과정에 학생들을 적극적으로 참여시키는 것을 포함한다.

② 커뮤니티 중심: CBL은 지역 커뮤니티의 요구 사항과 우려 사항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이러한 요구 사항을 식별하고 해결하기 위해 커뮤니티 파트너와 협력하여 작업한다.

③ 성찰: CBL은 학생들이 자신의 경험을 반성하고 이러한 경험을 더 광범위한 사회적 문제 및 관심사와 연결하도록 요구한다.

④ 협업: CBL은 커뮤니티 파트너는 물론 다른 학생 및 교수진과도 협업하는 작업을 포함한다.

⑤ 행동 지향적: CBL은 단순히 연구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 문제와 도전을 해결하기 위한 조치를 취하는 데 중점을 둔다.

 

【장점】

 

① 실제 경험: CBL은 문제 해결, 비판적 사고, 커뮤니케이션 및 팀워크와 같은 중요한 기술과 역량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되는 실제 경험을 학생들에게 제공한다.

② 시민 참여: CBL은 학생들이 지역사회 파트너와 협력하여 지역 사회 문제 및 과제를 해결하도록 장려함으로써 시민 참여를 촉진한다.

③ 커뮤니티 영향: CBL은 실제 문제 및 우려 사항을 해결하여 지역 커뮤니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④ 직업 준비: CBL은 학생들이 사회 정의, 공공 정책 및 지역 사회 개발과 관련된 분야에서 미래 직업을 준비할 수 있는 귀중한 경험과 기술을 습득하도록 도울 수 있다.

 

【단점】

 

①시간 소모적: CBL은 학생들이 커뮤니티 기반 프로젝트 작업에 상당한 시간을 소비해야 하므로 시간 소모적일 수 있다.

②일관성 없는 품질: CBL 경험의 품질은 커뮤니티 파트너십의 품질, 교수진이 제공하는 지원 수준 및 학생의 헌신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일관성이 없을 수 있다.

③불평등한 분배: 일부 학생들은 다른 학생들보다 커뮤니티 기반 기회에 더 잘 접근할 수 있기 때문에 CBL 경험은 학생들 사이에 균등하게 분배되지 않을 수 있다.

 

【활용사례】

 

① 봉사 학습: 봉사 학습은 지역의 필요를 해결하기 위해 고안된 지역 사회 봉사 프로젝트에 학생들을 참여시키는 CBL의 한 형태이다. 예를 들어, 고등학생은 지역 푸드 뱅크와 협력하여 저소득 가정에 음식을 배급하는 데 도움을 주고 대학생은 지역 사회 단체와 협력하여 공중 보건 캠페인을 개발할 수 있다.

② 지역사회 기반 연구: 지역사회 기반 연구는 지역사회의 필요를 해결하기 위해 고안된 연구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데 학생들을 참여시키는 CBL의 한 형태이다. 예를 들어, 대학생들은 지역사회의 여름 전염병 원인파악을 위해 도시주변의 모기유충에 대한 실태조사를 지방자치 단체의 연구기관과 함께 참여할 수 있다.

 

【주요참고문헌】

Eyler, J., & Giles, D. E. (1999). Where's the learning in service-learning? Jossey-Bass.

Stanton, T. K., Giles, D. E., & Cruz, N. I. (1999). Service-learning: A movement's pioneers reflect on its origins, practice, and future. Jossey-Bass.

Bringle, R. G., & Hatcher, J. A. (2002). Campus-community partnerships: The terms of engagement. Journal of social issues, 58(3), 503-516.C

 

[그림] 공동체 기반학습(Community-Based Learning)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