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혁신(Teaching Innovation)14. 공동학습(Collaborative Learning)

강의혁신(Teaching Innovation)14. 공동학습(Collaborative Learning)

2024. 11. 4. 17:58강의혁신방법

728x90
반응형
14. 공동학습(Collaborative Learning)

 

【개념】

 

공동(협동) 학습은 학생들이 공통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그룹으로 함께 작업하도록 권장하는 교수법이다. 이 접근 방식은 비판적 사고, 문제해결, 의사소통 및 대인 관계 기술을 촉진하여 학습 결과를 향상시킬 수 있다. 협력 학습은 학생들이 그룹으로 협력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과제를 완료하고, 공통 학습 목표를 달성하는 교육 접근 방식이다. 이는 학생들이 서로에게서 배울 수 있고 협력하는 과정이 학습 ​​결과를 향상시킬 수 있다는 믿음에 기반 한다. 이 접근 방식에서 학습자는 상호 작용하고, 지식을 공유하고, 협력하여 문제를 해결하거나 작업을 완료한다. 학습에 대한 이러한 접근 방식은 특히 온라인 및 하이브리드 학습 환경의 맥락에서 최근 몇 년 동안 점점 인기를 얻고 있다.

 

【특징】

①능동적 참여: 협력 학습에는 모든 그룹 구성원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다. 각 구성원은 그룹의 토론과 활동에 기여해야 한다.

②상호 의존성: 협동 학습은 학생들이 서로 상호 의존적이라는 생각에 기반 한다. 각 구성원은 그룹의 작업을 성공적으로 완료하기 위해 동료에게 의존해야 한다.

③공유 책임: 각 그룹 구성원은 그룹의 성공 또는 실패에 대한 책임을 공유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공통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함께 노력할 수 있다.

④의사소통: 협력 학습은 그룹 구성원 간의 의사소통을 포함한다. 학생들은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해야 한다.

⑤피드백: 협력 학습은 피드백 기회를 제공한다. 각 구성원은 동료로부터 피드백을 받을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성과를 개선할 수 있다.

 

【장점】

①향상된 학습 결과: 협력 학습은 학생들의 학업 성과와 비판적 사고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②동기 부여 증가: 그룹으로 작업하면 학습 과정을 더욱 매력적이고 즐겁게 만들어 학생들의 학습 동기를 높일 수 있다.

③의사소통 기술 향상: 협동 학습을 위해서는 학생들이 동료들과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해야 하므로 의사소통 기술을 향상시킬 수 있다.

④더 나은 문제 해결 기술: 협동 학습은 학생들이 복잡한 문제를 함께 해결하도록 격려함으로써 문제 해결 기술을 개발하도록 돕는다.

⑤다양한 관점: 협동 학습을 통해 학생들은 다양한 관점을 공유할 수 있으며, 이는 주제에 대한 더 깊은 이해로 이어질 수 있다.

 

【단점】

①불평등한 참여: 일부 그룹 구성원이 다른 구성원보다 더 활동적일 때 협력 학습이 어려울 수 있다. 이것은 불평등한 참여로 이어질 수 있으며 그룹의 성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②그룹 갈등: 협력 학습은 그룹 구성원 간의 갈등으로 이어질 수 있다. 이것은 의견이나 생각의 차이 때문일 수 있다.

③시간 소모적: 협력 학습은 시간 소모적일 수 있다. 개별 학습보다 계획 및 조정에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

 

【활용사례】

① 교실 환경: 협력 학습은 교실 환경에서 활용하여 학생 참여를 촉진하고 학습 결과를 개선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그룹 프로젝트나 과제를 학생에게 할당할 수 있다.

②온라인 학습: 협력 학습은 온라인 학습 환경에서도 활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토론 포럼이나 가상 그룹 프로젝트를 학생들에게 할당할 수 있다.

③직장 교육: 협력 학습은 직원의 기술과 지식을 향상시키기 위해 직장 교육에 활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팀 구성 연습이나 그룹 프로젝트를 직원에게 할당할 수 있다.

 

【요약】

협력 학습은 비판적 사고, 문제 해결, 의사소통 및 대인 관계 기술을 촉진하여 학생들의 학습 결과를 향상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교수법이다. 학습 결과 향상, 동기 부여 증가, 의사소통 능력 향상, 문제 해결 능력 향상 등 여러 가지 이점이 있다. 그러나 불평등한 참여와 집단 갈등과 같은 몇 가지 단점도 있다. 협력 학습은 학습 및 기술 개발을 촉진하기 위해 교실, 온라인 학습 및 직장 교육을 포함한 다양한 환경에서 활용될 수 있다.

 

【주요참고문헌】

Johnson, D.W., Johnson, R.T., & Smith, K.A. (2014). Cooperative learning: Improving university instruction by basing practice on validated theory. Journal on Excellence in College Teaching, 25(3&4), 85-118.

Kirschner, P. A., Sweller, J., & Clark, R. E. (2006). Why minimal guidance during instruction does not work: An analysis of the failure of constructivist, discovery, problem-based, experiential, and inquiry-based teaching. Educational psychologist, 41(2), 75-86.

Slavin, R. E. (2015). Cooperative learning and academic achievement: Why does groupwork work?. Anales de psicología, 31(3), 785-791.

 

그림 15] 공동학습(Collaborative learning)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