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혁신(Teaching Innovation) 15. 탐구기반 학습(Inquiry-Based Learning)

강의혁신(Teaching Innovation) 15. 탐구기반 학습(Inquiry-Based Learning)

2024. 11. 4. 18:04강의혁신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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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탐구기반 학습(Inquiry-Based Learning)

 

【개념】

 

탐구 기반 학습은 주제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를 심화시키기 위해 질문하고 답을 찾는 데 초점을 맞춘 교수법이다. 이 접근법은 학생들이 적극적인 학습, 비판적 사고, 문제 해결 및 창의성에 참여하도록 장려한다. 탐구 기반 학습은 질문을 하고 답을 찾고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개발하는 데 중점을 둔 교수법이다. 이 접근법은 적극적인 학습에 초점을 맞추고 학생들이 비판적 사고, 문제 해결 및 창의성에 참여하도록 장려한다. 탐구 기반 학습은 학생들이 탐구 과정에 참여하여 지식을 구성하고 기술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한다.

 

【특징】

① 학생 중심: 탐구 기반 학습은 학생 중심이며 학생들이 학습에 대한 책임을 지도록 권장한다. 이 접근법은 학생들에게 관심 있는 주제를 탐구하고 조사할 수 있는 자율성을 부여한다.

② 능동적 학습: 탐구 기반 학습은 능동적 학습을 기반으로 하여 학생들이 직접 경험하고 실험하고 연구하여 주제에 대한 이해를 심화할 수 있도록 한다.

③ 문제 해결: 탐구 기반 학습은 학생들이 문제 해결 기술을 개발하도록 장려한다. 그들은 문제를 식별하고, 정보를 수집하고, 해결책을 개발할 기회가 주어진다.

④ 협업: 탐구 기반 학습에는 학생들 간의 협업이 포함된다. 학생들은 그룹으로 협력하여 문제를 조사 및 해결하고,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서로에게 피드백을 제공한다.

⑤ 성찰: 탐구 기반 학습은 학생들이 자신의 학습 경험을 성찰하도록 권장한다. 그들은 학습 과정을 평가하고, 지식의 격차를 식별하고, 학습을 개선하기 위한 전략을 개발할 기회가 주어진다.

 

 

【장점】

① 향상된 학습 결과: 탐구 기반 학습은 학생들의 비판적 사고, 문제 해결 및 창의성 기술을 향상시켜 학습 결과를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② 더 높은 참여: 탐구 기반 학습은 학생들이 관심 있는 주제를 탐구하고 조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때문에 학생들에게 매력적이다.

③ 더 깊은 이해: 탐구 기반 학습은 학생들이 학습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지식을 구성함에 따라 주제에 대한 더 깊은 이해를 촉진한다.

④ 양도 가능한 기술: 탐구 기반 학습은 다양한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연구, 분석, 문제 해결 및 협업과 같은 양도 가능한 기술을 개발한다.

⑤ 자기주도 학습: 탐구 기반 학습은 자기주도 학습을 촉진하고 학생들이 학습에 대한 책임을 지도록 돕는다.

 

【단점】

① 시간 소모적: 탐구 기반 학습은 학생들이 연구 및 조사에 참여해야 하기 때문에 시간 소모적일 수 있으며, 이는 전통적인 교육 방법보다 오래 걸릴 수 있다.

② 구조 부족: 탐구 기반 학습은 구조가 부족하여 보다 구조화된 접근 방식을 선호하는 일부 학생들에게 어려울 수 있다.

③ 불평등한 참여: 탐구 기반 학습은 일부 학생이 다른 학생보다 더 활동적일 때 어려울 수 있다. 이것은 불평등한 참여로 이어질 수 있으며 그룹의 성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활용사례】

① 과학 수업: 탐구 기반 학습은 과학 수업에서 과학적 개념을 조사하고 과학적 탐구 기술을 개발하는 데 활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학생들은 가설을 테스트하기 위해 실험을 설계할 수 있다.

② 역사 수업: 역사 수업에서 탐구 기반 학습을 활용하여 역사적 사건을 조사하고 비판적 사고 능력을 개발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학생들은 역사적 사건을 조사하고 주요 출처를 분석할 수 있다.

③ 프로젝트 기반 학습: 탐구 기반 학습은 실제 문제에 대한 솔루션을 조사하고 개발하기 위해 프로젝트 기반 학습에 활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학생들은 지역 사회 문제에 대한 지속 가능한 솔루션을 설계하는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다.

 

【요약】

탐구 기반 학습은 학생들이 적극적인 학습, 비판적 사고, 문제 해결 및 창의성에 참여하도록 장려하는 효과적인 교수법이다. 향상된 학습 결과, 더 높은 참여, 더 깊은 이해, 이전 가능한 기술 및 자기 주도 학습을 포함하여 몇 가지 이점이 있다. 그러나 시간이 오래 걸리고 구조가 부족하며 참여가 불평등하다는 단점도 있다.

 

【주요참고문헌】

National Research Council. (2000). Inquiry and the National Science Education Standards: A Guide for Teaching and Learning.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y Press.

Bell, S. (2010). Project-based learning for the 21st century: Skills for the future. The Clearing House: A Journal of Educational Strategies, Issues and Ideas, 83(2), 39-43.

Krajcik, J. S., & Blumenfeld, P. C. (2006). Project-based learning. In R. K. Sawyer (Ed.), The Cambridge handbook of the learning sciences (pp. 317-334). Cambridge, UK: Cambridge University Press.

 

[그림] 탐구 기반 학습(Inquiry-based learn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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