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11. 4. 17:48ㆍ강의혁신방법
13. | 제작자 중심 학습(Maker-Centered Learning) |
【개념】
제작자 중심 학습(MCL)은 다양한 도구와 자료를 사용하여 직접 탐구하고 창작하는 것을 강조하는 학습 접근 방식이다. MCL은 학생들이 자신의 프로젝트를 디자인, 생성 및 반복하는 데 참여함으로써 제작자가 되도록 장려한다. 이 접근 방식은 오늘날 급변하는 세상에서 교육자들이 창의성, 문제 해결 및 혁신 촉진의 가치를 인식함에 따라 최근 몇 년 동안 점점 인기를 얻고 있다. 제작자 중심 학습은 다양한 도구와 자료를 사용하여 직접 탐구하고 창작하는 것을 강조하는 교육 및 학습 접근 방식이다. MCL은 학생들이 자신의 프로젝트를 디자인, 생성 및 반복하는 데 참여함으로써 제작자가 되도록 장려한다. MCL에서는 최종 제품이 아닌 만드는 과정에 중점을 둔다.
하버드 교육 대학원 Project Zero의 Agency by Design 이니셔티브 전문가 팀이 작성한 책인 Maker-Centered Learning은 이 급성장하는 분야를 탐색하는 교육자, 커리큘럼 개발자, 사서, 관리자 및 학부모를 위한 이론적 프레임워크와 실용적인 리소스를 모두 제공한다.
메이커 중심의 교육은 근본적으로 물건이 아니라 접근 방식, 사고 방식 및 커뮤니티에 관한 것이며 Maker Ed의 교육자 및 교육 기관에 대한 초점은 메이커 교육이 사람에 관한 것이라는 핵심 신념에서 비롯된다. 우리는 사람들이 제공되는 기회에 완전히 참여하려면 지원, 도구, 리소스 및 커뮤니티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다. 우리는 학습이 상황에 따라 다르고 사회적이며, 아이들이 필요한 것을 얻으려면 교육자들이 필요한 것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 메이커 교육은 학습자와 인간의 실질적이고 관련된 요구에 부응하는 교육 및 학습에 대한 혁신적인 접근 방식을 제공한다. 기관과 학생의 관심을 중심에 두고 학생들이 주변 세계의 디자인을 더 잘 인식하고 자신을 그 디자인을 수정하고, 해킹하고, 개선할 수 있는 사람으로 보기 시작하도록 요청하는 접근 방식이다. Jean Piaget(구성주의) 및 Seymour Papert(구성주의)와 같은 교육 이론가의 작업을 기반으로 하는 제작자 중심 학습은 필요한 시간과 공간을 허용하는 대화형, 개방형, 학생 중심의 다분야 경험을 통해 인식을 개발한다. 다양한 기술, 지식 및 사고 방식을 개발한다. 제작자 중심의 학습 환경에서 학생들은 학습 내용을 실습과 일치시키는 프로젝트를 상상하고 디자인하고 만든다. 메이커 교육은 지식을 알고 공유하는 다양한 방법을 위한 기관의 공간을 커뮤니티에서 심도 있는 지식과 탄력성을 표면화할 수 있다. 메이커 교육은 우리가 만들 수 있는 물건에 관한 것이 아니라 우리가 만들 수 있는 연결, 커뮤니티 및 의미에 관한 것이며 우리의 미래를 결정할 권한을 가진 사람에 관한 것이다. 만들기는 커뮤니티에 내재되어 있기 때문에 만들기는 모든 커뮤니티에서 다르게 보인다는 것도 알고 있다. 제작자 교육은 카드보드와 덕트 테이프로 이루어질 수 있다. 베틀과 양모로; 삼촌의 낡은 차로; 로봇과 LED로; 버터와 설탕과 밀가루와 열로. 프로젝트 기반 학습, 커뮤니티 학습, 환경 학습, 발명 교육, 심화 학습 및 전통적인 교육 환경을 변화시키는 기타 접근 방식을 쉽게 통합하거나 구현할 수 있다. 커뮤니티의 일원이 되어 뉴스레터를 신청하거나 또는 참여할 다른 방법을 찾아서 실천할 수 있습니다.
학생들이 의미 있는 학습 결과물을 구성하는 데 중점을 둔 메이커 중심 학습은 4가지 강력한 학습 원칙을 구현하는 접근 방식이다. 이 기사에서는 제작자 학습을 학습 경험이 개인적이고 접근 가능해야 한다는 원칙과 연결한다. 표준화된 평가 및 커리큘럼의 세계에서 교육자들이 이 원칙을 존중하는 것은 도전이 될 수 있다. 제작자 중심 학습 환경은 ① 학습자 가변성에 대한 연구에서 설명한 개별 학습자의 "들쭉날쭉한 프로필"을 성공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교육 및 학습을 위한 조건을 만든다. 개인화된 학습 경험을 만들 때 많은 교육자들은 세 부분으로 구성된 UDL(Universal Design for Learning) 프레임워크, 즉 다양한 ② 표현 수단(학습자가 지식을 습득하는 방법에 대한 선택), ③ 행동 및 표현(학습자가 이해를 전달하는 방법에 대한 선택) 및 ④ 참여로 전환한다. (학생들의 관심을 활용하고 적절한 수준에서 도전한다.) 이 세 가지 원칙은 메이커 학습 경험에 자연스럽게 적용된다.
【특징】
① 실습: MCL은 실험, 프로토타이핑 및 반복을 통해 학습 과정에 학생들을 적극적으로 참여시키는 실습 탐색 및 생성을 기반으로 한다.
② 창의성 중심: MCL은 창의성과 혁신을 강조하고 학생들이 새로운 아이디어와 접근 방식을 탐구하고 실험하도록 장려한다.
③ 디자인 기반: MCL은 반복 및 피드백 프로세스를 통해 문제를 식별하고 해결하는 것과 관련된 디자인 사고의 원칙을 기반으로 한다.
④ 종합: MCL은 본질적으로 종합적이며 공학, 예술 및 기술을 포함한 다양한 분야의 원칙을 따릅니다.
【장점】
① 창의성 촉진: MCL은 학생들이 새로운 아이디어와 접근 방식을 탐구하고 실험하도록 장려함으로써 창의성을 촉진한다.
② 혁신 촉진: MCL은 학생들이 반복 및 피드백 프로세스를 통해 문제를 식별하고 해결하도록 장려하여 혁신을 촉진한다.
③ 비판적 사고 기술 개발: MCL은 학생들이 문제 해결 및 의사 결정 과정에 참여함으로써 비판적 사고 기술을 개발하도록 돕는다.
④ 학생들의 참여: MCL은 학생들의 삶과 관련되고 의미 있는 실습, 대화형 학습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의 참여를 유도한다.
【단점】
① 리소스 필요: MCL에는 도구, 재료 및 공간을 포함한 리소스가 필요하며 일부 설정에서는 얻기 어려울 수 있다.
② 일부 학생에게는 어려울 수 있음: MCL은 독립적으로 작업하는 데 익숙하지 않거나 실습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일부 학생에게는 어려울 수 있다.
③ 전통적인 평가 방법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음: MCL은 전통적인 평가 방법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학생의 학습 결과를 평가하기 어려울 수 있다.
【활용사례】
① 메이커 스페이스: 메이커 스페이스는 학생들이 만들기 도구와 재료를 이용할 수 있는 전용 공간이다. 이러한 공간은 도서관, 학교 및 커뮤니티 센터에서 찾을 수 있다.
② 디자인 사고 워크숍: 디자인 사고 워크숍은 반복 및 피드백 과정을 통해 문제를 식별하고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학생들을 안내하는 구조화된 세션이다.
③ 프로젝트 기반 학습: 프로젝트 기반 학습은 학생들이 직접 탐구하고 창조해야 하는 장기적이고 종합적인 프로젝트에 학생들을 참여시키는 것이다. 예를 들어 학생들은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의 프로토타입을 디자인하고 제작할 수 있다.
【요약】
제작자 중심 학습은 다양한 도구와 자료를 사용하여 직접 탐구하고 창작하는 것을 강조하는 교육 및 학습 접근 방식이다. MCL은 창의성 촉진, 혁신 촉진, 비판적 사고 기술 개발, 학생 참여 등 여러 가지 이점을 제공한다.
【주요참고문헌】
Halverson, E. R., & Sheridan, K. (2014). The maker movement in education. Harvard educational review, 84(4), 495-504.
Martin, L. M., Sherin, B. L., & Ospina, S. M. (2016). Maker-centered learning: Empowering young people to shape their worlds. San Francisco, CA: Jossey-Bass.
Kafai, Y. B., & Burke, Q. (2015). Connected gaming: An approach to engineering intelligent learning environments for informal science education. Journal of the Learning Sciences, 24(2), 206-251.
[그림] 제작자 중심 학습(Maker-centered learn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