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혁신(Teaching Innovation) 11. 사회적 미디어 기반 학습(Social Media-Based Learning)

강의혁신(Teaching Innovation) 11. 사회적 미디어 기반 학습(Social Media-Based Learning)

2024. 11. 4. 17:22강의혁신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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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사회적 미디어 기반 학습(Social Media-Based Learning)

 

【개념】

 

소셜 미디어 기반 학습은 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사용하여 학습 경험을 촉진하고 향상시키는 교육적 접근 방식이다. 이 접근 방식은 소셜 미디어의 소셜 및 협업 기능을 활용하여 학습자 간의 참여, 상호 작용 및 지식 공유를 촉진한다. 소셜 미디어 기반 학습은 학습 경험을 지원하고 향상시키기 위해 Facebook, Twitter, LinkedIn 및 Instagram과 같은 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이 접근 방식은 학습자가 사회적 및 협력적 방식으로 서로 그리고 코스 자료에 참여하도록 권장한다.

 

【특징】

 

① 협업: 소셜 미디어 기반 학습은 협업적이다. 즉, 학습자가 서로 상호 작용하고 협업하여 지식을 만들고 공유할 수 있다.

② 비공식적: 소셜 미디어 기반 학습은 비공식적이며, 이는 학습자가 편안하고 유연한 방식으로 과정 자료에 참여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③ 개인화: 소셜 미디어 기반 학습은 개인화된 학습 경험을 허용한다. 기술의 도움으로 교사는 각 학습자의 고유한 요구 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과정 자료, 평가 및 지침을 사용자 정의할 수 있다.

④ 접근 가능: 소셜 미디어 기반 학습은 접근 가능하다. 즉, 학습자는 인터넷 연결이 있는 모든 장치를 사용하여 언제 어디서나 강의 자료에 액세스하고 학습 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

 

【장점】

① 참여 증가: 소셜 미디어 기반 학습은 학습자의 참여와 동기를 높일 수 있다. 학습자는 학습 자료와 보다 사교적이고 협력적인 방식으로 서로 상호 작용할 수 있으므로 관심과 관심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② 향상된 상호작용성: 소셜 미디어 기반 학습은 기존 교실 수업보다 더 나은 상호작용성과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다. 학습자는 자신의 성과에 대한 즉각적인 피드백을 받고, 토론에 참여하고, 서로 리소스를 공유할 수 있다.

③ 비용 절감: 소셜 미디어 기반 학습은 물리적 공간의 필요성을 없애고 이동 비용을 줄이기 때문에 기존의 강의실 교육보다 비용이 저렴할 수 있다.

④ 향상된 접근성: 소셜 미디어 기반 학습은 위치, 장애 또는 기타 장벽으로 인해 전통적인 교실 수업에 접근할 수 없는 학습자가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다.

 

【단점】

① 기술적 문제: 소셜 미디어 기반 학습에는 스마트폰, 태블릿 또는 컴퓨터와 같은 기술에 대한 액세스가 필요하다. 기술적 문제는 학습 경험을 방해하고 학습자와 교사에게 좌절감을 줄 수 있다.

② 산만함: 소셜 미디어 기반 학습은 학습자가 비학습 활동을 위해 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사용하려는 유혹을 받을 수 있으므로 산만해질 수 있다.

③ 제한된 제어: 소셜 미디어 기반 학습은 교사가 전통적인 교실에서와 같은 수준으로 학습자의 활동을 감독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교사가 제어하기 어려울 수 있다.

 

【활용사례】

① 고등 교육: 많은 대학에서 소셜 미디어 기반 학습을 학습자에게 보다 매력적이고 개인화된 학습 경험을 제공하는 방법으로 채택했다. 예를 들어 일부 교수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사용하여 토론을 촉진하고 리소스를 공유하며 학생들에게 피드백을 제공한다.

②전문성 개발: 소셜 미디어 기반 학습은 전문성 개발에도 사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일부 조직에서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사용하여 웨비나, 워크숍, 온라인 과정과 같은 교육 프로그램을 직원에게 제공한다.

③ 커뮤니티 학습: 소셜 미디어 기반 학습은 실천 커뮤니티에서 학습을 촉진하는 데 사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일부 온라인 커뮤니티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사용하여 리소스를 공유하고 모범 사례를 논의하며 프로젝트에서 공동 작업을 수행한다.

 

【주요참고문헌】

Hew, K. F., & Cheung, W. S. (2013). Use of Web 2.0 technologies in K-12 and higher education: The search for evidence-based practice. Educational Research Review, 9, 47-64.

Manca, S., & Ranieri, M. (2016). Is Facebook still a suitable technology-enhanced learning environment? An updated critical review of the literature from 2012 to 2015. Journal of Computer Assisted Learning, 32(6), 503-528.

Trust, T., Krutka, D. G., & Carpenter, J. P. (2016). "Together we are better": Professional learning networks for teachers. Computers & Education, 102, 15-34.

 

[그림] 사회적 미디어기반 학습(Social media-based learn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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