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혁신(Teaching Innovation). 9. 가상현실 학습(Virtual Reality Learning)

강의혁신(Teaching Innovation). 9. 가상현실 학습(Virtual Reality Learning)

2024. 11. 4. 17:14강의혁신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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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가상현실 학습(Virtual Reality Learning)

 

【개념】

 

가상현실(VR) 학습은 실생활 경험을 시뮬레이션하는 가상 환경을 만들기 위해 몰입형 기술을 사용하는 교수법이다. VR 학습은 학생들에게 학습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는 디지털 개체 및 환경과 상호 작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가상 현실(VR) 학습은 몰입형 기술을 사용하여 실제 경험을 시뮬레이션하는 디지털 환경을 만드는 교육 접근 방식이다. 이 접근 방식은 학생들에게 학습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는 디지털 개체 및 환경과 상호 작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VR 학습은 HMD*, 태블릿, 스마트폰과 같은 다양한 장치를 통해 제공될 수 있다.

 

* Head Mounted Display, HMD. 헤드 마운티드 디스플레이. 머리에 착용하는 디스플레이 장치를 말한다. 주로 가상현실 또는 증강현실의 구현을 위한 디스플레이 장치로서 사용되며, 3D 디스플레이 기술과도 접목되기도 한다. 모바일로 지원되는 HMD는 다이브라고 부르기도 한다.

 

 

【특징】

 

① 몰입형 경험: VR 학습은 실제 경험을 시뮬레이션할 수 있는 몰입형 경험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디지털 개체 및 환경과 상호 작용하여 학습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다.

② 대화형: VR 학습은 대화형이므로 학생들이 수업 자료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 그들은 개념에 대한 이해를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디지털 개체를 탐색하고 조작할 수 있다.

③ 개인화: VR 학습은 개인화된 학습 경험을 가능하게 한다. 기술의 도움으로 교사는 각 학생의 고유한 요구 사항을 충족하도록 과정 자료, 평가 및 지침을 사용자 정의할 수 있다.

④ 피드백: VR 학습은 학생들에게 즉각적인 피드백을 제공하여 학습 결과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들은 성과에 대한 피드백을 받을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개선 영역을 식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장점】

 

① 향상된 참여: VR 학습은 학생의 참여와 동기를 높일 수 있다. 학생들은 다양한 방식으로 코스 자료와 상호 작용할 수 있으므로 관심과 관심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② 개인화된 학습: VR 학습을 통해 교사는 각 학생의 개별 요구 사항을 충족하도록 교육을 맞춤화할 수 있다. 이것은 더 나은 학습 결과와 학생 만족도 향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

③ 실제 경험: VR 학습은 학생들에게 실제 상황에 대한 실제 경험을 제공하여 개념에 대한 이해와 유지를 향상시킬 수 있다.

④ 안전한 환경: VR 학습은 학생들에게 해를 끼칠 위험 없이 수술 절차와 같은 기술을 연습할 수 있는 안전한 환경을 제공할 수 있다.

 

【단점】

 

① 비용: VR 학습은 구현하는 데 비용이 많이 들 수 있다. 일부 기관에서는 장벽이 될 수 있는 특수 장비와 소프트웨어가 필요하다.

② 기술적 문제: VR 학습에는 컴퓨터 및 헤드 마운트 디스플레이와 같은 기술에 대한 액세스가 필요하다. 기술적 문제는 학습 경험을 방해하고 학생과 교사에게 좌절감을 줄 수 있다.

③ 제한된 상호 작용: 일부 VR 환경에서는 상호 작용이 제한되어 학습 경험의 범위를 제한할 수 있다.

 

【활용사례】

 

① 고등 교육: 많은 대학에서 학생들에게 보다 몰입적이고 개인화된 학습 경험을 제공하는 방법으로 VR 학습을 채택했다. 예를 들어, 일부 의과대학에서는 VR을 사용하여 수술 절차를 시뮬레이션하는 반면 다른 의과대학에서는 VR을 사용하여 과학 과정을 위한 가상 실험실을 만든다.

② K-12 교육: VR 학습은 K-12 교육에서도 학생들에게 보다 매력적인 대화형 학습 경험을 제공하는 데 사용되고 있다. 예를 들어 일부 학교에서는 VR을 사용하여 유적지 가상 투어를 만들어 역사를 가르친다.

③ 기업 교육: VR 학습은 기업 교육 프로그램에서도 직원들에게 보다 매력적이고 현실적인 학습 접근 방식을 제공하는 데 사용되고 있다. 예를 들어 일부 회사는 VR을 사용하여 석유 굴착 장치나 건설 현장과 같은 위험한 작업 환경을 시뮬레이션하여 직원들에게 안전 절차를 교육한다.

 

【요약】

 

VR 학습은 실생활 경험을 시뮬레이션하는 가상 환경을 만들기 위해 몰입형 기술을 사용하는 교수법이다. 비용 및 기술적인 문제와 같은 몇 가지 단점이 있지만 VR의 이점은 학생의 참여와 동기를 높일 수 있고 개인화된 학습: VR 학습을 통해 교사는 각 학생의 개별 요구 사항을 충족하도록 교육을 맞춤화할 수 있으며 VR 학습은 학생들에게 실제 상황에 대한 실제 경험을 제공하여 개념에 대한 이해와 유지를 향상시킬 수 있다.

 

【주요참고문헌】

 

Huang, H. M., Liaw, S. S., & Lai, C. M. (2018). Exploring learner acceptance of the use of virtual reality in medical education: a case study of anatomy learning.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 society, 21(1), 213-224.

Wu, H. K., Lee, S. W. Y., Chang, H. Y., & Liang, J. C. (2013). Current status, opportunities and challenges of augmented reality in education. Computers & Education, 62, 41-49.

Pellas, N., Kazanidis, I., & Fotaris, P. (2021). Virtual Reality and Immersive Learning in Higher Education: A Review of Empirical Evidence.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 Society, 24(1), 1-14.

[그림] 가상현실학습(Virtual reality learn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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