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혁신(Teaching Innovation) 6. 피어 튜터링(Peer-to-peer Teaching)

강의혁신(Teaching Innovation) 6. 피어 튜터링(Peer-to-peer Teaching)

2024. 11. 4. 16:50강의혁신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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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피어 튜터링(Peer-to-peer Teaching)

 

【개념】

 

피어 튜터링 이라고도 하는 피어 투 피어 교육은 학생이 다른 학생 또는 학생 그룹을 가르치는 교육적 상호 작용의 한 형태를 말한다. 공식 및 비공식 환경 모두에서 발생할 수 있으며 다양한 학업 수준의 학생들을 참여시킬 수 있다. 피어 투 피어 교육은 많은 장점으로 인해 최근 몇 년 동안 점점 인기를 얻고 있지만 고유한 문제도 있다.

 

【특징】

 

①피어 투 피어 교육은 배우고 가르치기 위해 함께 일하는 두 명 이상의 학생을 포함한다.

②교실, 스터디 그룹 또는 온라인 포럼과 같은 공식적 또는 비공식적 환경에서 발생할 수 있다.

③가르치는 학생 또는 튜터는 튜터를 받는 학생과 학업 수준이 비슷하거나 더 높을 수 있다.

④피어 투 피어 교육은 특정 주제 내에서 또는 여러 주제에 걸쳐 발생할 수 있다.

⑤튜터는 튜터를 받는 학생에게 지도, 피드백 및 지원을 제공한다.

 

【장점】

 

①피어 투 피어 교육을 통해 학생들은 주제에 대해 더 잘 이해할 수 있는 동료로부터 배울 수 있다.

②학생들이 자신의 학습에 책임을 지고 자료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권장한다.

③피어 투 피어 교육은 학생들이 의사 소통, 리더십 및 대인 관계 기술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④학생들에게 추가 학업 지원을 제공하는 보다 비용 효율적인 방법이 될 수 있다.

⑤피어 투 피어 교육은 교사나 튜터의 도움을 구하는 것이 불편한 학생들이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다.

⑥ 긍정적이고 지원적인 학습 환경을 조성하고 학생들 사이에 공동체 의식을 키울 수 있다.

 

【단점】

 

① 피어 투 피어 교육은 모든 학생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다. 일부는 독립적으로 작업하는 것을 선호하거나 동료로부터 배우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기 때문이다.

② 튜터의 실력과 지식에 따라 튜터링의 질이 달라질 수 있다.

③ 피어 투 피어 교육은 훈련된 전문 튜터와 동일한 수준의 전문성이나 지도를 제공하지 못할 수 있다.

④ 동료 튜터의 가용성과 튜터링 프로세스에 대한 헌신이 덜 일관성이 있기 때문에 신뢰성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

⑤ 피어 투 피어 교육은 학생들의 추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할 수 있으며 바쁜 일정을 가진 사람들에게는 어려울 수 있다.

 

【활용사례】

 

① 교실 기반 피어 튜터링: 이 모델에서는 같은 교실에 있는 학생들이 짝을 지어 과제, 프로젝트 또는 시험 준비를 함께 수행한다. 교사는 지침과 감독을 제공할 수 있지만 학생들은 주로 자신의 학습에 대한 책임이 있다.

②온라인 피어 튜터링: 온라인 피어 튜터링은 화상 채팅, 메시징 앱 또는 온라인 포럼을 통해 이루어질 수 있다. 이 모델은 학생들이 전 세계 어디에서나 튜터와 연결할 수 있으므로 더 큰 유연성과 접근성을 허용한다.

③학생 주도 스터디 그룹: 이 모델에서는 학생들이 함께 모여 코스 자료를 스스로 공부하고 검토한다. 이는 특정 주제에 대해 어려움을 겪고 있거나 자료에 대한 이해를 심화하려는 학생에게 특히 유용할 수 있다.

 

【요약】

 

피어 투 피어 교육은 학생 학습 및 학업 성과를 향상시키는 데 유용한 도구가 될 수 있다. 그러나 특정 환경에서 구현하기 전에 잠재적인 장단점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한다. 동료 튜터링 프로그램을 신중하게 설계하고 관리함으로써 교육자는 모든 학생에게 도움이 되는 지원적이고 협력적인 학습 환경을 만들 수 있다.

 

【주요참고문헌】

Topping, K. J. (1996). The effectiveness of peer tutoring in further and higher education: A typology and review of the literature. Higher Education, 32(3), 321-345.

Falchikov, N. (2001). Learning together: Peer tutoring in higher education. Routledge.

Mercer, N., & Littleton, K. (2007). Dialogue and the development of children's thinking: A sociocultural approach. Routledge.

 

[그림] 피어 튜터링(Peer-to-peer teach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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