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혁신(Teaching Innovation) 4. 프로젝트기반 학습(Project based Learning)

강의혁신(Teaching Innovation) 4. 프로젝트기반 학습(Project based Learning)

2024. 10. 30. 16:36강의혁신방법

728x90
반응형
4. 프로젝트기반 학습(Project based Learning)

 

【개념】

 

프로젝트 기반 학습(PBL)은 학생들이 지식과 ​​기술을 배우고 적용하는 데 도움이 되는 프로젝트 사용을 강조하는 교육적 접근 방식이다. 이 접근 방식에서 학생들은 협력하여 실제 문제를 해결하거나 학습 내용을 보여주는 제품을 만든다. 프로젝트 기반 학습은 실제 문제나 질문을 다루는 프로젝트 또는 제품 개발에 학생들을 참여시키는 교육적 접근 방식이다. 프로젝트는 도전적이고 관련성이 있으며 참여하도록 설계되어 학생들이 여러 과목 영역에 걸쳐 지식과 ​​기술을 적용하도록 요구한다. PBL은 학습 과정을 강조한다. 학생들은 공동으로 작업하고, 연구를 수행하고, 데이터를 분석하고, 결과를 의미 있는 방식으로 발표해야 한다.

 

【특징】

 

①진정성: PBL 프로젝트는 진정성 있게 설계되었다. 즉, 학생들의 삶과 주변 세계와 관련이 있다. 실제 문제나 질문을 다루어 학생들에게 학습의 목적과 의미를 부여한다.

②공동 작업: PBL 프로젝트는 일반적으로 공동 작업이므로 학생들이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함께 작업해야 한다. 협업은 사회적 기술과 의사 소통 기술을 구축하는 동시에 공동체 의식과 공동 책임을 육성하는 데 도움이 된다.

③질의: PBL 프로젝트는 질의 기반이다. 즉, 학생들이 질문하고 답을 찾고 아이디어를 탐구하도록 장려하도록 설계되었다. 탐구 기반 학습은 비판적 사고 기술을 개발하고 학생들이 독립적인 학습자가 되도록 장려한다.

④창의성: PBL 프로젝트는 종종 학생들이 실세계 문제에 대한 혁신적인 솔루션을 개발하기 위해 상상력과 문제 해결 기술을 사용하여 창의적으로 생각하도록 요구한다.

⑤평가: PBL 프로젝트는 종종 학생 프레젠테이션, 서면 보고서 및 제품 프로토타입을 포함한 다양한 측정을 사용하여 평가된다. 평가는 일반적으로 최종 제품보다는 학습 과정에 중점을 둔다.

 

【장점】

 

①참여: PBL 프로젝트는 학생들의 학습에 대한 목적과 관련성을 제공하기 때문에 전통적인 교실 수업보다 학생들에게 더 매력적이다.

②공동 작업: PBL 프로젝트는 학생들이 함께 작업하여 사회적 기술과 의사 소통 기술을 촉진하는 동시에 공동체 의식과 공동 책임을 육성하도록 요구한다.

③비판적 사고: PBL 프로젝트는 학생들이 질문하고, 답을 찾고, 아이디어를 탐구하고 비판적 사고 기술을 개발하고 독립적인 학습을 장려하도록 장려한다.

④창의성: PBL 프로젝트는 종종 학생들이 실세계 문제에 대한 혁신적인 솔루션을 개발하기 위해 상상력과 문제 해결 기술을 사용하여 창의적으로 생각하도록 요구한다.

⑤진정성: PBL 프로젝트는 진정성 있게 설계되었다. 즉, 실제 문제나 질문을 다루고 학생들에게 학습의 목적과 의미를 부여한다.

 

【단점】

 

①시간: PBL 프로젝트는 시간이 많이 소요될 수 있으므로 교사에게는 더 많은 계획 및 준비 시간이 필요하고 학생들은 프로젝트를 완료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

②평가: PBL 프로젝트는 최종 제품보다는 학습 과정에 초점을 맞추기 때문에 평가하기 어려울 수 있다.

③리소스: PBL 프로젝트에는 기술, 재료 및 장비를 포함하여 기존 교실 수업보다 더 많은 리소스가 필요할 수 있다.

④학생 차이: PBL 프로젝트는 협업에 어려움을 겪거나 학습 스타일이나 능력이 다른 학생들에게 어려울 수 있다.

 

【활용사례】

① 태양 에너지 프로젝트: 학생들은 학교나 지역 사회를 위한 태양 에너지 시스템을 연구하고 설계한다. 그들은 협력하여 에너지 수요를 분석하고, 태양광 기술을 연구하고, 시스템을 설계하고, 결과를 학교 위원회에 발표한다.

② 지속 가능한 농업 프로젝트: 학생들은 아쿠아포닉 정원이나 수경재배와 같은 지속 가능한 농업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축한다.

 

【주요참고문헌】

 

Thomas, J. W. (2000). A review of research on project-based learning. San Rafael, CA: Autodesk Foundation.

Krajcik, J. S., & Czerniak, C. M. (2018). Teaching science through project-based learning: Theory, research, and practice. Thousand Oaks, CA: Sage Publications.

Boss, S., & Krauss, J. (2016). Reinventing project-based learning: Your field guide to real-world projects in the digital age. Eugene, OR: International Society for Technology in Education.

 

[그림] 프로젝트 기반 학습(Project-based learning)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