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혁신(Teaching Innovation) 2. 온라인 학습플랫폼(Online Learning Platforms)

강의혁신(Teaching Innovation) 2. 온라인 학습플랫폼(Online Learning Platforms)

2024. 10. 25. 18:13강의혁신방법

728x90
반응형
2. 온라인 학습 플랫폼(Online Learning Platforms)

 

【개념】

 

온라인 학습 플랫폼은 학생들이 코스 자료에 액세스하고, 토론에 참여하고, 과제를 완료하고, 강사 및 동료와 상호 작용할 수 있는 웹 기반 도구이다. 이러한 플랫폼은 온라인 과정을 제공하고 원격 학습을 지원하도록 설계되었다.

 

【특징】

 

①자기 주도 학습: 온라인 학습 플랫폼을 통해 학생들은 자신의 속도에 맞춰 학습할 수 있으므로 편리한 시간에 과제를 완수하고 공부할 수 있는 유연성을 제공한다.

②멀티미디어 콘텐츠: 온라인 학습 플랫폼은 학습 경험을 향상시키는 비디오, 팟캐스트, 대화형 퀴즈 및 가상 시뮬레이션을 포함한 다양한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제공한다.

③협업: 온라인 학습 플랫폼은 토론 포럼, 그룹 프로젝트 및 동료 검토를 통해 학생들 간의 협업을 허용하여 공동체 의식과 지원을 촉진한다.

④개인화: 온라인 학습 플랫폼은 개별화된 피드백, 적응형 평가 및 맞춤형 학습 경로를 제공하여 개인화된 학습 경험을 제공한다.

 

【장점】

 

①유연성: 온라인 학습 플랫폼을 통해 학생들은 언제 어디서나 학습할 수 있으므로 직장, 가족 및 기타 약속의 균형을 쉽게 맞출 수 있다.

②양질의 교육에 대한 액세스: 온라인 학습 플랫폼은 전 세계의 유명 기관 및 전문가가 제공하는 고품질 과정 및 프로그램에 대한 액세스를 제공한다.

③비용 효율적: 온라인 학습 플랫폼은 기존 강의실 기반 과정보다 저렴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더 많은 학습자가 교육에 접근할 수 있다.

④개인화된 학습: 온라인 학습 플랫폼은 개인화된 학습 경험을 제공하여 학생 참여 및 결과를 개선할 수 있다.

 

【단점】

 

① 기술 의존성: 온라인 학습 플랫폼은 기술에 의존하므로 안정적인 인터넷이나 하드웨어에 액세스할 수 없는 일부 학생들에게는 장벽이 될 수 있다.

② 제한된 상호 작용: 온라인 학습 플랫폼은 동료 및 강사와의 대면 상호 작용을 통해 번창하는 학생을 고립시킬 수 있다.

③ 자기 훈련: 온라인 학습에는 자기 훈련과 시간 관리 기술이 필요하며, 이는 더 많은 구조와 지원이 필요한 일부 학습자에게는 어려울 수 있다.

 

【활용사례】

 

① Coursera: Coursera는 전 세계 최고의 대학 및 조직에서 과정과 학위를 제공하는 온라인 학습 플랫폼이다. 학생들은 비즈니스, 기술 및 사회 과학을 포함한 다양한 주제에 대한 코스에 액세스할 수 있다.

② EdX: EdX는 전 세계 대학 및 기관의 무료 및 유료 과정을 제공하는 또 다른 온라인 학습 플랫폼이다. EdX는 또한 특정 기술을 습득하고자 하는 학습자를 위해 전문 인증 프로그램과 마이크로 자격 증명을 제공한다.

③ Moodle: Moodle은 학교, 대학 및 조직에서 온라인 과정을 만들고 제공하는 데 사용하는 인기 있는 오픈 소스 학습 관리 시스템이다. Moodle은 퀴즈, 과제 및 토론 포럼과 같은 다양한 대화형 활동을 허용한다.

 

【요약】

 

온라인 학습 플랫폼은 모든 연령과 배경의 학습자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학습에 대한 유연하고 접근 가능하며 개인화된 접근 방식을 제공한다. 몇 가지 제한 사항이 있지만 온라인 학습 플랫폼의 장점은 교육에 대한 접근성을 확대하고 학습 결과를 개선하는 데 유용한 도구이다.

 

【주요참고문헌】

 

Bozkurt, A., Jung, I., Xiao, J., Vladimirschi, V., Schuwer, R., Egorov, G., . . . Paskevicius, M. (2020). A global outlook to the interruption of education due to COVID-19 pandemic: Navigating in a time of uncertainty and crisis. Asian Journal of Distance Education, 15(1), 1-126.

Hew, K. F., & Cheung, W. S. (2013). Use of Web 2.0 technologies in K-12 and higher education: The search for evidence-based practice. Educational Research Review, 9, 47-64.

Liyanagunawardena, T. R., Williams, S. A., & Adams, A. A. (2013). The impact and reach of MOOCs: A developing countries’ perspective. eLearning Papers, 33(1), 1-12.

 

[그림] 온라인 학습 플랫폼(Online Learning Platforms)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