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혁신(Teaching Innovation) 1. 뒤집힌 교실모델(Flipped Classroom model)

강의혁신(Teaching Innovation) 1. 뒤집힌 교실모델(Flipped Classroom model)

2024. 10. 25. 18:05강의혁신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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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뒤집힌 교실모델 (Flipped Classroom model)

 

【개념】

 

뒤집힌 교실모델(Flipped Classroom)은 학생들이 수업에서 강의를 통해 새로운 개념을 배우고 집에서 과제를 완료하는 전통적인 교수법을 뒤집은 교육적 접근 방식이다. 뒤집힌 교실 모델에서 학생들은 먼저 집에서 비디오 강의나 독서를 통해 기본 개념을 배운 다음 수업에 와서 이러한 개념을 강화하고 적용하는 활동에 참여한다.

 

【특징】

 

뒤집힌 교실모델은 여러 가지 특징을 가진다.

① 자기 주도 학습: 학생들은 자신의 속도에 맞춰 학습하고 자료를 이해할 때까지 필요한 만큼 콘텐츠를 검토할 수 있는 유연성이 있다.

② 대화형 교실: 수업 시간은 토론, 문제 해결 및 공동 프로젝트와 같은 대화형 활동에 참여하는 데 사용된다. 학생들은 배운 것을 적용하고 교사와 동료들로부터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갖는다.

③ 기술 통합: 뒤집힌 ​​교실은 비디오, 팟캐스트 및 대화형 온라인 리소스와 같은 기술에 크게 의존하여 학생들에게 콘텐츠를 제공한다.

④ 학생 중심: 뒤집힌 ​​교실은 학생과 그들의 학습 요구에 초점을 맞춘다. 학생들은 학습에 더 많은 책임을 지고 학습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장점】

 

① 능동적 학습: 뒤집힌 ​​교실 모델은 학생들이 토론, 그룹 작업 및 자료에 대한 이해와 기억을 향상시키는 기타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보다 능동적인 학습을 허용한다.

② 교사-학생 상호 작용 증가: 수업 시간은 피드백 제공, 질문에 답하기, 학생 참여에 사용되어 보다 개인화되고 지원적인 학습 환경을 만든다.

③ 유연성: 거꾸로 교실은 시간과 학습 장소 측면에서 더 많은 유연성을 허용한다. 학생들은 언제 어디서나 코스 콘텐츠에 액세스할 수 있다.

 

【단점】

 

①기술 의존성: 뒤집힌 ​​교실 모델은 기술에 크게 의존하므로 기술이나 안정적인 인터넷에 액세스할 수 없는 일부 학생들에게는 장벽이 될 수 있다.

②초기 투자: 기술 및 교육 설계에 대한 초기 투자는 높을 수 있으며 일부 학교 또는 교사에게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다.

③학생의 책임: 거꾸로 교실 모델은 학생들이 학습에 더 많은 책임을 지도록 요구하는데, 이는 보다 전통적인 접근 방식에 익숙한 일부 학생들에게는 어려울 수 있다.

 

【활용사례】

 

① Khan Academy: Khan Academy는 수학, 과학, 인문학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한 무료 동영상 강의를 제공하는 온라인 플랫폼이다. 학생들은 자신의 페이스대로 비디오를 시청하고 개념을 강화하는 활동에 참여할 준비를 하고 수업에 올 수 있다.

② EdPuzzle: EdPuzzle은 교사가 비디오에 질문과 의견을 추가하여 대화형 비디오 수업을 만들 수 있는 도구이다. 학생들은 비디오를 보고 질문에 답하면서 자료에 대한 이해도에 대해 교사에게 피드백을 제공한다.

③ 뒤집힌 학습 글로벌 이니셔티브(Flipped Learning Global Initiative): 뒤집힌 ​​학습 글로벌 이니셔티브는 뒤집힌 교실 모델 구현에 관심이 있는 교사에게 전문성 개발 및 리소스를 제공하는 조직이다. 이 이니셔티브는 교육, 인증 및 모범 사례와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교육자 네트워크를 제공한다.

【요약】

 

뒤집힌 교실 모델은 학습 결과와 참여를 향상시킬 수 있는 교육에 대한 학생 중심의 대화식 접근 방식이다. 몇 가지 문제가 있지만 거꾸로 교실 모델의 이점으로 인해 교육 관행을 혁신하려는 교육자가 고려할 가치가 있는 접근 방식이다.

 

【주요참고문헌】

 

Bergmann, J., & Sams, A. (2012). Flip your classroom: Reach every student in every class every day. International Society for Technology in Education.

Bishop, J. L., & Verleger, M. A. (2013). The flipped classroom: A survey of the research. In 120th ASEE Annual Conference & Exposition.

Tucker, B. (2012). The flipped classroom. Education Next, 12(1), 82-83.

 

[그림 ] 뒤집힌 교실 모델(Flipped Classroom mod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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