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10. 30. 16:46ㆍ강의혁신방법
5. | 개인화 학습(Personalized Learning) |
【개념】
개인화 학습은 각 학생의 개별 필요, 관심 및 능력에 맞게 교육을 맞춤화하려는 교육적 접근 방식이다. 이 접근 방식에서는 교사가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되는 지침과 지원을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이 학습을 더 잘 통제할 수 있다. 개인화 학습은 학생들에게 특정 필요, 관심 및 능력에 맞는 개별화된 학습 경험을 제공하고자 하는 교육적 접근 방식이다. 이 접근 방식에서는 교사가 전통적인 강사가 아닌 촉진자 및 코치 역할을 하므로 학생들이 학습을 더 잘 제어할 수 있다. 개인화된 학습은 기술과 데이터의 사용을 강조하여 학생의 진행 상황을 추적하고 피드백을 제공하여 교사가 실시간으로 수업을 조정할 수 있도록 한다.
【특징】
①유연성: 맞춤형 학습은 유연하게 설계되어 학생들이 자신의 속도와 일정에 따라 진행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보다 개별화된 관심과 지원은 물론 탐구와 창의성을 위한 더 큰 기회를 얻을 수 있다.
②개별화: 개인화된 학습은 각 학생의 사전 지식과 학습 스타일을 고려하여 각 학생의 특정 필요, 관심 및 능력에 맞게 조정된다. 이것은 더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학습뿐만 아니라 더 큰 참여와 동기 부여를 가능하게 한다.
③기술: 개인화된 학습은 학생의 진행 상황을 추적하고 피드백을 제공하며 학습을 촉진하기 위해 기술에 크게 의존한다. 여기에는 학습 관리 시스템, 온라인 리소스 및 적응형 학습 기술의 사용이 포함된다.
④데이터 기반: 맞춤형 학습은 데이터 기반이며 교사는 데이터를 사용하여 학생의 진행 상황을 추적하고 실시간으로 수업을 조정한다. 이를 통해 더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학습은 물론 더 큰 책임과 투명성을 얻을 수 있다.
【장점】
①개별화: 개인화된 학습은 각 학생의 특정 필요, 관심 및 능력에 맞게 조정되어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학습이 가능하다.
②참여: 개인화된 학습은 학생들이 자신의 관심사를 탐색하고 자신의 속도에 맞춰 발전할 수 있기 때문에 학생들에게 더 매력적이다.
③유연성: 개인화된 학습은 전통적인 교실 수업보다 더 유연하여 학생들이 자신의 일정과 속도에 맞춰 학습할 수 있도록 한다.
④기술: 맞춤형 학습은 학습 리소스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고 실시간 피드백과 지원을 제공할 수 있는 기술에 크게 의존한다.
⑤데이터 기반: 개인화된 학습은 데이터 기반으로, 책임성과 투명성을 높이고 더 많은 대상 피드백과 지원을 제공할 수 있다.
【단점】
① 기술: 맞춤형 학습은 비용이 많이 들고 상당한 인프라와 지원이 필요한 기술에 크게 의존한다.
② 교사 교육: 맞춤형 학습에는 학습을 촉진하기 위해 기술과 데이터를 사용하는 방법을 배워야 하는 교사에 대한 상당한 교육과 지원이 필요하다.
③ 형평성: 개인화된 학습은 기술과 자원에 접근할 수 있는 학생이 없는 학생보다 유리할 수 있으므로 기존의 불평등을 악화시킬 수 있다.
④ 표준화: 개인화된 학습은 표준화로 이어질 수 있다. 교사는 자신의 교육 자료를 개발하는 대신 사전 패키지 학습 리소스에 의존할 수 있기 때문이다.
【활용사례】
①적응형 학습 기술: 학생들은 자신의 성과에 따라 질문의 난이도를 조정하는 Knewton 또는 DreamBox와 같은 적응형 학습 기술을 사용한다. 이를 통해 보다 개별화된 학습이 가능하고 실시간 피드백과 지원을 제공한다.
②자기 주도 학습: 학생들은 자신의 관심사를 탐색하고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온라인 리소스와 교육 자료를 사용하여 자신의 속도에 맞춰 공부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더 큰 유연성과 개별화는 물론 더 많은 참여와 동기 부여가 가능한다.
【주요참고문헌】
Pane, J. F., Steiner, E. D., Baird, M. D., Hamilton, L. S., & Pane, J. D. (2015). Continued progress: Promising evidence on personalized learning. Santa Monica, CA: RAND Corporation.
Hwang, G. J., & Wu, P. H. (2014). Advancements and trends in digital technologies: Innovative approaches for personalized learning. Educational Technology & Society, 17(4), 1-2.
Patrick, S., Kennedy, K., & Powell, A. (2013). Mean what you say: Defining and integrating personalized, blended and competency education. Washington, DC: International Association for K-12 Online Learn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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