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혁신(Teaching Innovation) 7. M-러닝(Mobile learning)

강의혁신(Teaching Innovation) 7. M-러닝(Mobile learning)

2024. 11. 4. 16:59강의혁신방법

728x90
반응형
7. M-러닝(Mobile learning)

 

【개념】

 

M-러닝이라고도 하는 모바일 학습은 스마트폰, 태블릿 등 모바일 기기를 교육 목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여기에는 학습 자료에 액세스하고, 과제를 완료하고, 모바일 기술을 통해 강사 및 동료와 상호 작용하는 것이 포함된다. 모바일 학습은 수많은 장점으로 인해 최근 몇 년 동안 점점 인기를 얻고 있지만 고유한 문제도 있다.

 

【특징】

 

① 모바일 학습은 인터넷만 연결되어 있다면 언제 어디서나 가능하다.

② 여기에는 비디오 시청, 기사 읽기, 토론 참여 및 퀴즈 완료와 같은 다양한 학습 활동이 포함될 수 있다.

③ 모바일 학습 자료는 모바일 앱, 웹사이트 또는 학습 관리 시스템을 통해 액세스할 수 있다.

④ 모바일 학습은 학습 목표 및 상황에 따라 자기 주도적이거나 강사가 촉진할 수 있다.

⑤ 교실 기반 교육 및 온라인 과정과 같은 다른 형태의 학습과 통합될 수 있다.

 

【장점】

 

①모바일 학습은 학습자가 자신의 속도와 일정에 따라 학습 자료에 액세스하고 과제를 완료할 수 있으므로 더 큰 유연성과 편의성을 제공한다.

②모바일 장치는 많은 사람들에게 친숙하고 접근 가능한 형태의 기술이기 때문에 학습자의 참여와 동기를 높일 수 있다.

③모바일 학습은 많은 인프라나 리소스가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기존 학습 형태보다 비용 효율적일 수 있다.

④ 학습자가 개인의 필요와 선호도에 가장 잘 맞는 자료와 활동 유형을 선택할 수 있으므로 개인화된 학습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⑤ 모바일 학습은 실시간 피드백과 토론을 촉진할 수 있으므로 학습자와 강사 간의 협업과 커뮤니케이션을 향상시킬 수 있다.

 

【단점】

 

①모바일 학습은 모든 학습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다. 일부 학습자는 보다 전통적인 형태의 학습을 선호하거나 모바일 장치 또는 안정적인 인터넷 연결에 액세스할 수 없기 때문이다.

②모바일 학습 자료의 품질은 다양할 수 있다. 모든 모바일 앱이나 웹사이트가 고품질이거나 학습자의 요구에 적합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다.

③모바일 학습은 강사가 모바일 장치용 학습 자료를 개발 및 조정하고 학습자의 진행 상황을 보다 면밀히 모니터링 해야 할 수 있으므로 강사의 추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할 수 있다.

④학습을 위해 모바일 장치를 사용하는 것은 교실이나 도서관과 같은 특정 환경에서 산만하거나 방해가 될 수 있다.

⑤모바일 학습은 일부 학습자에게 중요할 수 있는 대면 학습과 동일한 수준의 상호 작용 및 사회적 지원을 제공하지 않을 수 있다.

 

【활용사례】

① 언어 학습 앱: Duolingo 및 Babbel과 같이 언어 학습 자료 및 활동을 제공하는 다양한 모바일 앱이 있다. 학습자는 자신의 시간에 자신의 언어 기술을 연습하고 진행 상황에 대한 실시간 피드백을 받을 수 있다.

② 모바일 지원 언어 학습: 이 모델에서 강사는 스마트폰을 사용하여 언어 샘플을 녹음 및 공유하거나 온라인 언어 교환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것과 같은 교실 기반 언어 학습 활동에 모바일 장치를 통합한다.

③ 가상 현장 학습: 모바일 장치를 사용하여 가상 현장 학습을 제공하여 학습자가 교실을 떠나지 않고도 세계의 다른 부분이나 역사적 사건을 탐색할 수 있다. 이는 직접 여행하거나 특정 위치를 방문할 기회가 없는 학습자에게 특히 유용할 수 있다.

 

【요약】

모바일 학습은 학습자에게 유연하고 개인화되고 매력적인 학습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특정 환경에서 모바일 학습을 구현하기 전에 모바일 학습의 장단점을 신중하게 고려하는 것이 중요한다. 관련성 있고 고품질이며 다른 형태의 학습과 잘 통합되는 모바일 학습 활동을 설계함으로써 교육자는 학습자가 학습 목표를 보다 효과적으로 달성하도록 도울 수 있다.

 

【주요참고문헌】

Sharples, M., Taylor, J., & Vavoula, G. (2007). A theory of learning for the mobile age. In R. Andrews & C. Haythornthwaite (Eds.), The Sage handbook of e-learning research (pp. 221-247). Sage Publications.

Traxler, J. (2010). Students and mobile devices: Choosing which dream. ALT-J, 18(3), 179-191.

Kukulska-Hulme, A., & Traxler, J. (2013). Design principles for mobile learning. In M. Beetham & R. Sharpe (Eds.), Rethinking pedagogy for a digital age: Designing for 21st century learning (2nd ed., pp. 247-258). Routledge.

 

[그림] M-러닝(Mobile learning)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