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혁신(Teaching Innovation) 8. 혼합 학습법(Blended Learning)

강의혁신(Teaching Innovation) 8. 혼합 학습법(Blended Learning)

2024. 11. 4. 17:05강의혁신방법

728x90
반응형
8. 혼합 학습법(Blended Learning)

 

【개념】

 

블렌디드 러닝은 전통적인 대면 수업과 온라인 학습을 결합한 교수법이다. 이 접근 방식을 통해 학생들은 온라인 강의, 토론 포럼 또는 자기 주도 학습 모듈과 같은 다양한 방식으로 과정 자료에 참여할 수 있다. 이러한 방식으로 혼합 학습은 학생과 교사 모두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교육에 대한 유연하고 개인화된 접근 방식을 제공한다.

 

【특징】

 

① 온라인 학습과 대면 학습의 결합: 혼합 학습은 온라인 학습과 대면 학습의 장점을 결합한 것이다. 학생들에게 학습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는 동기식 및 비동기식 교육을 혼합하여 제공한다.

② 개인화: 혼합 학습은 개인화된 학습 경험을 허용한다. 기술의 도움으로 교사는 각 학생의 고유한 요구 사항을 충족하도록 과정 자료, 평가 및 지침을 사용자 정의할 수 있다.

③ 유연성: 혼합 학습은 학생들에게 시간과 장소의 유연성을 제공한다. 언제 어디서나 코스 자료에 액세스하고 과제를 완료할 수 있다.

④ 능동적 학습: 혼합 학습은 능동적 학습을 촉진한다. 학생들이 온라인 토론, 협업 프로젝트 및 대화형 시뮬레이션과 같은 다양한 방식으로 수업 자료에 참여하도록 권장한다.

 

【장점】

 

① 향상된 참여: 혼합 학습은 학생의 참여와 동기를 높일 수 있다. 학생들은 다양한 방식으로 코스 자료와 상호 작용할 수 있으므로 관심과 관심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② 개인화 학습: 혼합 학습을 통해 교사는 각 학생의 개별 요구 사항을 충족하도록 교육을 맞춤화할 수 있다. 이것은 더 나은 학습 결과와 학생 만족도 향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

③ 유연성: 혼합 학습은 학생들에게 시간과 장소 측면에서 유연성을 제공한다. 언제 어디서나 코스 자료에 액세스하고 과제를 완료할 수 있다.

④ 개선된 결과: 혼합 학습은 더 높은 성적, 더 나은 유지율, 학습 경험에 대한 만족도 증가와 같은 학생 결과를 개선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단점】

 

①기술적 문제: 혼합 학습에는 컴퓨터 및 인터넷과 같은 기술에 대한 액세스가 필요하다. 이것은 필요한 자원이 없는 일부 학생들에게는 장벽이 될 수 있다.

②강사 교육: 혼합 학습을 위해서는 교사가 기술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데 필요한 교육과 기술을 갖추어야 한다. 이것은 일부 강사에게 도전이 될 수 있다.

③학습 곡선: 혼합 학습은 학생과 강사 모두에게 학습 곡선을 가질 수 있다. 새로운 형식에 적응하고 기술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배우는 데는 시간이 걸릴 수 있다.

 

【활용사례】

 

① 고등 교육: 많은 대학에서 학생들에게 보다 유연하고 개인화된 학습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방법으로 혼합 학습을 채택했다. 예를 들어 일부 과정에는 온라인 강의와 대면 토론 또는 그룹 프로젝트가 뒤따르는 자기 주도 모듈이 있을 수 있다.

② K-12 교육: 혼합 학습은 K-12 교육에서도 학생들에게 보다 개인화된 학습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사용되고 있다. 예를 들어, 일부 학교에서는 학생들이 온라인 수업과 대면 수업 사이를 순환하는 순환 모델을 사용한다.

③ 기업 교육: 혼합 학습은 기업 교육 프로그램에서도 직원들에게 보다 유연하고 개인화된 학습 방식을 제공하기 위해 사용되고 있다. 예를 들어, 일부 회사는 참가자가 온라인 모듈을 완료한 다음 대면 워크숍에 참석하는 리더십 개발 프로그램에 혼합 학습 방식을 사용한다.

 

【요약】

블렌디드 러닝은 온라인 학습과 대면 학습을 결합하여 학생들에게 보다 개인화되고 유연하며 매력적인 학습 경험을 제공하는 교수법이다. 기술적 문제 및 학습 곡선과 같은 몇 가지 단점이 있지만 향상된 참여, 개인화된 학습 및 더 나은 결과를 포함한 혼합 학습의 이점은 교육에 대한 가치 있는 접근 방식이다.

 

【주요참고문헌】

Graham, C. R. (2013). Emerging Practice and Research in Blended Learning. In Handbook of Distance Education (3rd ed., pp. 333-350). Routledge.

Garrison, D. R., & Kanuka, H. (2004). Blended learning: Uncovering its transformative potential in higher education. The internet and higher education, 7(2), 95-105.

Bonk, C. J., & Graham, C. R. (Eds.). (2012). The handbook of blended learning: Global perspectives, local designs. John Wiley & Sons.

 

[그림] 혼합학습법(Blended learning)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