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11. 14. 04:17ㆍ강의혁신방법
20. | 문제기반 학습(Problem-Based Learning) |
【개념】
문제 기반 학습(Problem-Based Learning, PBL)은 비판적 사고, 문제 해결 및 의사 결정 기술을 촉진하기 위해 개방형 현실 세계 문제의 사용을 기반으로 하는 학생 중심 교육이다. 문제 기반 학습은 비판적 사고와 문제 해결 기술을 촉진하기 위해 개방형 실제 문제를 사용하는 교육 방법이다. 학생들은 소그룹으로 작업하여 문제를 식별 및 연구하고, 솔루션을 제안하고, 솔루션의 효율성을 평가한다.
【특징】
①실제 문제: 문제 기반 학습은 주제와 관련된 실제 문제의 사용을 포함한다.
②학생 중심: 문제 기반 학습은 학생이 자신의 학습에 책임을 지는 학생 중심 학습이다.
③협력 학습: 문제 기반 학습에는 종종 그룹 작업이 포함되어 있어 학생들이 함께 복잡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④다학제적: 문제 기반 학습은 의학, 법률, 공학 및 비즈니스를 포함한 광범위한 분야에 적용될 수 있다.
【장점】
①비판적 사고 촉진: 문제 기반 학습은 학생들이 복잡한 문제를 식별하고 해결하기 위해 비판적 사고 기술을 적용하도록 요구한다.
②실제 상황과 관련성: 문제 기반 학습은 학생들에게 실제 상황을 다루는 경험을 제공하며, 이는 미래 상황에 대비하는 데 유용한다.
③협력 학습: 문제 기반 학습은 협력 학습을 허용하여 학생들이 팀워크와 의사소통 기술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된다.
④참여: 문제 기반 학습은 학생들이 학습 과정에 능동적으로 참여해야 하므로 전통적인 강의 기반 학습보다 종종 더 매력적이다.
【단점】
①시간 소모적: 문제 기반 학습은 학생들이 문제를 조사하고 분석하는 데 시간을 할애해야 하므로 시간 소모적일 수 있다.
②평가하기 어려움: 학생들이 다른 방식으로 문제에 접근할 수 있기 때문에 문제 기반 학습의 학습 결과를 평가하는 것은 어려울 수 있다.
③리소스 필요: 문제 기반 학습에는 실제 문제 및 진행자와 같은 리소스가 필요하며 이는 개발 및 획득 비용이 많이 들 수 있다.
【활용사례】
① 의학 교육: 문제 기반 학습은 학생들이 소그룹으로 실제 의료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하는 의학 교육에서 널리 사용된다.
②법 교육: 문제 기반 학습은 학생들이 사건에 제시된 복잡한 법적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하는 법 교육에서도 사용된다.
③공학 교육: 문제 기반 학습은 학생들에게 실제 공학 문제를 제시하고 솔루션 개발을 요청하는 공학 교육에 사용된다.
【요약】
문제 기반 학습은 비판적 사고, 문제 해결 및 의사 결정 기술을 촉진하기 위해 개방형 실제 문제를 사용하는 학생 중심 교육이다. 비판적 사고 촉진, 실제 경험 제공, 협력 학습 촉진 등 많은 이점이 있다. 그러나 시간이 많이 걸리고 평가하기 어렵다는 단점도 있다. 마지막으로 의학 교육, 법 교육, 공학 교육 등 문제 기반 학습이 활용될 수 있는 많은 예가 있다.
【주요참고문헌】
Barrows, H. S. (1986). A taxonomy of problem-based learning methods. Medical education, 20(6), 481-486.
Hmelo-Silver, C. E. (2004). Problem-based learning: What and how do students learn?. Educational psychology review, 16(3), 235-266.
Savin-Baden, M., & Major, C. H. (2013). Problem-based learning: An inquiry approach. John Wiley & S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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