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혁신(Teaching Innovation) 22.숙달학습(Mastery Learning)

강의혁신(Teaching Innovation) 22.숙달학습(Mastery Learning)

2024. 11. 14. 22:15강의혁신방법

728x90
반응형
22. 숙달학습(Mastery Learning)

 

【개념】

 

숙달 학습은 다음 주제로 넘어가기 전에 한 과목의 숙달을 강조하는 교육적 접근 방식이다. 충분한 시간과 지원이 주어지면 모든 학생이 과목을 숙달할 수 있다는 생각에 기반한다. 숙달 학습에는 일반적으로 과목을 더 작고 관리하기 쉬운 덩어리로 나누고 학생들이 숙달할 때까지 개별화된 피드백과 지원을 제공하는 것이 포함된다.

숙달 학습은 특정 학습 목표 또는 기술 세트에서 높은 수준의 숙달 또는 숙련도 달성을 강조하는 교육적 접근 방식이다. 이 접근 방식은 모든 학생이 학습할 잠재력이 있고 적절한 교육과 지원을 통해 원하는 학습 결과를 숙달할 수 있다는 전제를 기반으로 한다.

 

【특징】

①명확한 학습 목표: 숙달 학습은 학생들이 알고 할 수 있어야 하는 것을 정의하는 명확하고 구체적이며 측정 가능한 학습 목표를 식별하는 것으로 시작된다.

②개별 교육: 학생들은 개별 학습 요구와 학습 속도에 맞는 개별 교육과 지원을 제공받는다.

③형성 평가: 빈번하고 지속적인 평가는 학생의 진행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추가 교육 및 지원을 안내하는 피드백을 제공하는 데 사용된다.

④숙달 기반 진행: 학생들은 다음 레벨이나 주제로 진행하기 전에 학습 목표의 숙달을 입증해야 한다.

⑤피드백 및 교정: 숙달하지 못한 학생에게는 학습 어려움을 극복하고 숙달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대상 피드백 및 교정이 제공된다.

 

【장점】

①향상된 학습 결과: 숙달 학습은 특히 지식 보유, 이해 및 전이 측면에서 학생 학습 결과를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②맞춤형 교육: 숙달 학습은 각 학생의 학습 요구에 맞는 개별화된 교육을 제공하여 학생이 자신의 속도로 발전하고 숙달하는 데 필요한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한다.

③동기 부여 및 참여도 증가: 숙달 학습은 명확한 학습 목표, 빈번한 피드백 및 자기 주도 학습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학생의 동기 부여 및 참여도를 높일 수 있다.

 

【단점】

①시간 소모적: 숙달 학습은 시간 소모적일 수 있으며 효과적으로 구현하기 위해 상당한 리소스와 계획이 필요할 수 있다.

②숙달해야 한다는 압박감: 일부 학생들은 숙달해야 한다는 압박감을 느낄 수 있으며 필요한 기준을 충족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경우 스트레스나 불안을 경험할 수 있다.

③고차원적 사고에 대한 제한된 초점: 숙달 학습은 주로 낮은 수준의 인지 기술에 초점을 맞출 수 있으며 학생들이 고차원적 사고 기술을 개발할 수 있는 충분한 기회를 제공하지 못할 수 있다.

 

【활용사례】

① Khan Academy: Khan Academy는 숙달 학습을 사용하여 학생들이 수학, 과학 및 기타 과목을 배우는 데 도움이 되는 온라인 학습 플랫폼이다. 학생들은 자신의 속도에 맞춰 작업할 수 있으며 플랫폼은 학생들이 숙달할 수 있도록 개인화된 피드백과 교정을 제공한다.

②직접 수업: 직접 수업은 숙달 학습을 사용하여 읽기, 쓰기 및 수학과 같은 기본 학업 기술을 가르치는 교육적 접근 방식이다. 이 접근 방식은 모든 학생이 학습 목표를 숙달할 수 있도록 스크립트 수업과 빈번한 평가를 사용한다.

③역량 기반 교육(Competency-Based Education): 역량 기반 교육은 학생들이 특정 분야 또는 직업에서 성공하는 데 필요한 지식, 기술 및 능력을 갖추도록 숙달 학습을 사용하는 교육 모델이다. 이 접근법은 특정 역량의 숙달을 강조하고 숙달을 측정하기 위한 성과 기반 평가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

 

 

【주요참고문헌】

Bloom, B. S. (1968). Learning for mastery. Evaluation Comment, 1(2), 1-12.

Guskey, T. R. (2010). Lessons of mastery learning. Educational leadership, 68(2), 52-57.

Anderson, L. W., Krathwohl, D. R., & Bloom, B. S. (2001). A taxonomy for learning, teaching, and assessing: A revision of Bloom's 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 Longman.

 

[그림] 숙달학습(Mastery Learning)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