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혁신(Teaching Innovation) 23. 역량기반 학습(CBKL: Competency-Based Learning)

강의혁신(Teaching Innovation) 23. 역량기반 학습(CBKL: Competency-Based Learning)

2024. 11. 14. 22:24강의혁신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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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역량기반 학습(CBKL: Competency-Based Learning)

 

【개념】

 

CBL(역량 기반 학습)은 전통적인 학점이나 성적의 축적이 아닌 특정 기술이나 역량의 습득에 중점을 둔 교육적 접근 방식이다. CBL에서 학생들은 일련의 학습 활동 또는 평가를 완료하여 특정 기술 또는 지식 영역에 대한 숙련도를 입증한다. 역량 기반 학습은 특정 커리큘럼의 이수나 학점의 축적보다는 특정 기술이나 역량의 개발 및 시연을 강조하는 교육적 접근 방식이다. CBL에서 학생들은 자신의 속도에 맞춰 발전하고 특정 학습 목표의 숙달 여부를 평가받는다. 초점은 학생들이 단순히 학위나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이 아니라 직장에서 성공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갖추도록 하는 것이다.

 

【특징】

①학습 결과: CBL은 특정 학습 결과 또는 역량에 의해 구동되며 사전에 식별되어 학생에게 전달된다. 이러한 결과는 일반적으로 학습 활동 및 평가 개발을 안내하는 프레임워크 또는 분류법으로 구성된다.

②유연성: CBL은 속도와 위치 측면에서 유연하므로 학생들이 자신의 속도와 일정에 따라 학습할 수 있다. 이것은 종종 온라인 학습 플랫폼 또는 기타 디지털 도구를 통해 촉진된다.

③개인화: CBL은 각 학생의 필요와 관심사에 맞게 개인화되도록 설계되었다. 이는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 목표나 관심사와 가장 관련이 있는 역량에 집중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④평가: CBL은 특정 역량에 대한 학생의 숙련도를 측정하기 위해 엄격한 평가에 의존한다. 이러한 평가는 시험, 프로젝트, 시뮬레이션 및 수행 작업을 포함하여 다양한 형태를 취할 수 있다.

 

【장점】

①관련성 증가: CBL은 인력과 가장 관련이 있는 특정 기술과 지식을 개발하는 데 중점을 둔다. 이것은 학생들이 졸업 후 자신의 경력에서 성공할 준비가 더 잘 되어 있음을 의미한다.

②개인화: CBL은 학생들이 자신의 특정 필요와 관심에 따라 학습 경험을 맞춤화할 수 있도록 한다. 이것은 더 큰 참여와 동기 부여로 이어질 수 있다.

③유연성: CBL은 속도와 위치 측면에서 유연하여 학생들이 자신의 일정에 따라 인터넷 연결이 있는 곳이면 어디에서나 학습할 수 있다.

④숙달 기반: CBL은 학점이나 등급의 누적이 아닌 특정 역량의 숙달을 기반으로 한다. 이것은 학생들이 단순히 일련의 요구 사항을 완료하는 것이 아니라 성공하는 데 필요한 기술을 습득하는 데 집중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단점】

①사회적 상호 작용 제한: CBL은 많은 학습이 온라인에서 독립적으로 수행될 수 있으므로 학생들 간의 사회적 상호 작용 및 협력 기회를 제한할 수 있다.

②표준화 부족: CBL은 다양한 기관 또는 프로그램에 걸쳐 표준화가 부족할 수 있으므로 다양한 제공자가 제공하는 교육의 품질을 비교하기가 어렵습니다.

③지도 부족: CBL은 학생들이 자신의 학습에 대해 더 많은 책임을 지도록 요구할 수 있으며, 이는 더 많은 지도와 구조가 필요한 일부 학습자에게는 어려울 수 있다.

 

【활용사례】

CBL(역량 기반 학습)은 특정 기술이나 역량의 개발 및 시연에 중점을 둔 교육적 접근 방식이다. CBL은 K-12 학교, 직업 학교, 커뮤니티 칼리지 및 대학을 포함한 다양한 교육 환경에서 사용된다. 이 섹션에서는 이러한 다양한 설정에서 CBL 활용의 몇 가지 예를 살펴보겠습니다.

①K-12 학교:CBL은 학생들이 직장에서 성공하는 데 필요한 특정 기술과 지식을 개발하도록 돕기 위해 K-12 학교에서 점점 더 많이 사용되고 있다. 한 가지 예는 공립학교, 커뮤니티 칼리지 및 산업 파트너 간의 파트너십인 Pathways in Technology Early College High School(P-TECH) 프로그램이다. P-TECH 학교는 고등학교 및 대학 과정과 직장 경험을 결합한 6년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커리큘럼은 기술 및 의료와 같은 수요가 높은 분야에서 성공하는 데 필요한 기술과 지식을 학생들에게 제공하도록 설계되었다.

②직업 학교:무역 학교라고도 하는 직업 학교는 특정 무역이나 직업에 대한 교육을 제공하는 기관이다. CBL은 학생들이 선택한 직업에 필요한 특정 기술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해주기 때문에 직업 학교에 매우 적합한다. 예를 들어, 플로리다주 클리어워터에 있는 NAA(National Aviation Academy)는 항공 정비 기술에 대한 역량 기반 교육을 제공한다. 학생들은 자신의 진도에 맞춰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특정 역량에 대한 숙달도를 평가받는다. 이를 통해 항공 산업에서 성공하는 데 필요한 실무 경험과 지식을 얻을 수 있다.

③커뮤니티 칼리지: 커뮤니티 칼리지는 다양한 분야에서 저렴한 교육과 훈련을 제공하는 2년제 기관이다. CBL은 학생들이 선택한 직업에 필요한 특정 기술과 지식을 습득하도록 돕기 위해 커뮤니티 칼리지에서 점점 더 많이 사용되고 있다. 한 가지 예는 의료, IT 및 기타 분야에서 역량 기반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오하이오주 데이턴의 Sinclair Community College이다. 이 프로그램은 유연하고 개인화되도록 설계되어 학생들이 자신의 속도에 맞춰 발전하고 자신의 경력 목표와 가장 관련이 있는 역량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한다.

④대학:CBL은 또한 다양한 분야에서 역량 기반 학위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해 대학에서 사용되고 있다. 한 가지 예는 비즈니스, 의료, 교육 및 IT 분야에서 역량 기반 학위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완전 온라인 대학인 WGU(Western Governors University)이다. WGU의 프로그램은 유연하고 개인화되도록 설계되어 학생들이 자신의 진도에 맞춰 진행하고 엄격한 평가를 통해 특정 역량의 숙달을 입증할 수 있다.

⑤CBL은 또한 직원들이 업무에서 성공하는 데 필요한 특정 기술을 습득하도록 돕기 위해 기업 교육 프로그램에 사용되고 있다. 예를 들어, IBM은 IBM 디지털 배지 프로그램이라는 역량 기반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했다. 이 프로그램은 직원들에게 직무에 필요한 특정 역량에 맞는 일련의 온라인 과정 및 평가를 제공한다. 직원은 이러한 역량에 대한 숙달을 입증하여 온라인 프로필과 이력서에 표시할 수 있는 디지털 배지를 얻습니다.

 

【요약】

전반적으로 CBL은 다양한 교육 및 훈련 환경에 적합한 유연하고 개인화된 교육 접근 방식이다. K-12 학교, 직업 학교, 커뮤니티 칼리지, 대학 또는 기업 교육 프로그램에 관계없이 CBL은 학생과 직원에게 선택한 직업에서 성공하는 데 필요한 특정 기술과 지식을 제공한다.

 

【주요참고문헌】

Tucker, B. (2012). The power of CBE: Experiences from the field. Competency-based learning and development: A global perspective on designing a 21st century workforce, 18-34.

Spady, W. G. (1994). Outcome-based education: Critical issues and answers. American Association of School Administrators.

U.S. Department of Education. (2016). Advancing competency-based education: Promising practices and considerations for policy. Office of Educational Technology.

 

[그림] 역량기반학습(CBL : Competency-based learn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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