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혁신(Teaching Innovation) 25. 게임-기반 학습(Game-Based Learning)

강의혁신(Teaching Innovation) 25. 게임-기반 학습(Game-Based Learning)

2024. 11. 14. 22:37강의혁신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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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게임-기반 학습(Game-Based Learning)

 

【개념】

 

게임 기반 학습(GBL)은 교육 및 학습을 위한 도구로 게임을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게임 디자인의 원칙에 기반한 교육에 대한 대화식 접근 방식이다. GBL은 학교, 대학 및 기업 교육 프로그램을 포함한 다양한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다. 게임 기반 학습은 게임을 사용하여 특정 기술이나 지식을 가르치는 것이다. 게임은 매력적이고 상호 작용하도록 설계되었으며 몰입형 학습 경험을 만드는 데 사용할 수 있다. GBL은 디지털 게임, 보드 게임, 카드 게임, 롤플레잉 게임 등 다양한 형태를 취할 수 있다.

 

【특징】

GBL은 대화식이며 매력적인 특성이 특징이다. 게임은 도전적이면서도 재미있고 재미있도록 설계되었다. 그들은 문제 해결, 비판적 사고, 의사 소통 및 협업을 포함한 광범위한 기술을 가르치는 데 사용할 수 있다. GBL은 다양한 연령 그룹과 기술 수준에 맞게 설계된 게임을 통해 다양한 학습자의 요구를 충족하도록 맞춤화할 수 있다.

 

【장점】

①GBL의 주요 이점 중 하나는 학습자를 참여시키는 능력이다. 게임은 재미있도록 설계되었으며 이를 통해 학습이 더 즐겁고 덜 스트레스가 될 수 있다.

②GBL은 정보를 보다 작고 관리하기 쉬운 조각으로 분해하여 보다 접근하기 쉬운 방식으로 복잡한 개념을 가르치는 데에도 사용할 수 있다.

③또한 GBL은 학습자가 더 높은 점수를 얻거나 동료를 이기기 위해 노력하면서 경쟁과 동기 부여를 만드는 데 사용할 수 있다.

 

【단점】

①GBL의 주요 단점 중 하나는 산만함의 가능성이다. 게임은 중독성이 있을 수 있으며 학습자는 자료를 배우는 것보다 게임에서 이기는 데 더 집중할 수 있다.

②또한 모든 학습자가 게임을 즐기는 것은 아니며 일부 학습자는 게임이 학습 도구가 아니라 주의를 산만하게 할 수 있다.

③마지막으로 GBL 개발 및 구현과 관련된 비용이 높을 수 있다.

 

【활용사례】

GBL은 학교, 대학, 기업 교육 프로그램 등 다양한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다. 학교에서는 게임을 사용하여 수학, 과학 및 역사와 같은 과목을 가르칠 수 있다. 예를 들어 Minecraft와 같은 게임을 사용하여 기하학 및 공간 추론 기술을 가르칠 수 있다. 대학에서는 GBL을 사용하여 경제 또는 비즈니스와 같은 과목에서 복잡한 개념을 가르칠 수 있다. 예를 들어 SimCity와 같은 게임을 사용하여 수요와 공급과 같은 개념을 가르칠 수 있다. 기업 교육 프로그램에서 GBL은 리더십 및 팀워크와 같은 기술을 가르치는 데 사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The Leadership Challenge와 같은 게임을 사용하여 리더십 기술을 가르칠 수 있다.

 

【요약】

GBL은 다양한 기술과 지식을 가르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교육에 대한 상호작용적이고 매력적인 접근 방식이다. 게임을 사용하여 도전적이고 재미있는 몰입형 학습 경험을 만들 수 있다. 그러나 GBL에는 주의가 산만해질 가능성과 높은 개발 비용을 포함하여 단점도 있다. 전반적으로 GBL은 우리가 가르치고 배우는 방식을 변화시킬 잠재력이 있는 교육에 대한 유망한 접근 방식이다.

 

【주요참고문헌】

Gee, J. P. (2005). What video games have to teach us about learning and literacy. New York: Palgrave Macmillan.

Squire, K. (2011). Video games and learning: Teaching and participatory culture in the digital age. New York: Teachers College Press.

Prensky, M. (2001). Digital game-based learning. New York: McGraw-Hill.

 

[그림] 게임 기반 학습(Game-based learn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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