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혁신(Teaching Innovation) 27. 소규모 학습(Micro Learning)

강의혁신(Teaching Innovation) 27. 소규모 학습(Micro Learning)

2024. 11. 14. 22:51강의혁신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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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소규모 학습(Micro Learning)

 

【개념】

 

마이크로러닝은 일반적으로 짧은 디지털 수업, 비디오, 퀴즈 또는 시뮬레이션의 형태로 작고 집중적이며 한입 크기의 학습 모듈 또는 콘텐츠를 학습자에게 제공하는 교육 또는 훈련 접근 방식의 한 형태이다.

마이크로러닝은 일반적으로 몇 분에서 10-15분 사이의 짧은 시간 내에 학습자에게 작고 집중적이며 쉽게 소화할 수 있는 학습 모듈 또는 콘텐츠를 제공하는 교육 또는 훈련에 대한 학습자 중심의 접근 방식이다. 이러한 소규모 수업은 일반적으로 온라인 과정, 앱 또는 학습 관리 시스템과 같은 디지털 플랫폼을 통해 제공되며 언제 어디서나 모든 장치에서 액세스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Micro learning은 편리하고 유연하며 매력적인 학습 경험을 추구하는 현대 학습자의 요구를 충족하도록 설계되었다. 이러한 초소형 강의는 일반적으로 짧은 시간 프레임으로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학습자가 자신의 속도와 시간에 학습할 수 있다. 마이크로러닝은 종종 기업 교육, 전문성 개발, 온보딩, 기술 향상 및 교육 환경과 같은 다양한 학습 환경에 통합될 수 있는 보완적 또는 보완적 학습 방법으로 사용된다.

 

【특징】

①짧고 집중적: 마이크로러닝 모듈은 일반적으로 단일 개념이나 기술을 다루도록 간단하게 설계되었다. 특정 학습 목표에 중점을 두어 학습자가 한 번에 너무 많은 정보에 압도당하지 않고 지식이나 기술을 빠르게 습득할 수 있도록 한다.

②쉬운 액세스: 마이크로러닝 콘텐츠는 일반적으로 디지털 플랫폼을 통해 제공되므로 학습자는 스마트폰, 태블릿 또는 컴퓨터와 같은 모든 장치에서 언제 어디서나 쉽게 액세스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학습자는 이동 중에 또는 다운타임 중에 학습할 수 있으므로 바쁜 학습자에게 편리하고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다.

③대화형 및 참여형: 마이크로러닝 모듈은 비디오, 퀴즈, 시뮬레이션 또는 게임화 요소와 같은 멀티미디어 요소를 사용하여 학습자의 참여 및 유지를 향상시키는 대화형 및 참여형으로 설계되는 경우가 많다. 이는 학습자의 동기 부여와 흥미를 높일 수 있는 몰입형 학습 경험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된다.

④학습자 중심: 마이크로러닝은 학습자를 염두에 두고 설계되어 학습자가 원하는 속도와 시간에 학습할 수 있다. 학습자는 자신의 학습 여정을 제어할 수 있으며 무엇을, 언제, 어떻게 배우고 싶은지 선택할 수 있다. 이것은 학습자의 자율성과 자기 주도 학습을 촉진한다.

 

【장점】

① 기억력 및 기억력 향상: 마이크로러닝은 간격 효과를 활용하여 학습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간격이 있을 때 더 효과적임을 시사한다. 마이크로러닝 콘텐츠의 짧고 집중적인 특성으로 인해 학습자는 학습 내용을 자주 검토하고 강화하여 정보 또는 기술의 기억력과 기억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② 유연하고 편리함: 마이크로러닝은 언제 어디서나 모든 장치에서 액세스할 수 있어 유연하고 편리한 학습 방법이다. 학습자는 마이크로러닝 모듈을 바쁜 일정에 맞추고 자신의 속도와 선호하는 학습 환경에서 학습할 수 있다.

③ 사용자 정의 및 개인화: Micro learning은 학습자의 개별 요구 사항과 선호도를 충족하도록 쉽게 사용자 정의하고 개인화할 수 있다. 학습자는 자신의 학습 목표와 가장 관련이 있는 주제, 형식 및 난이도를 선택할 수 있으므로 학습 경험을 보다 관련성 있고 의미 있게 만들 수 있다.

④ 비용 효율적: 마이크로러닝은 일반적으로 기존의 더 긴 형식의 교육 방법에 비해 만들고 업데이트하는 데 필요한 시간과 리소스가 적기 때문에 교육 또는 교육을 제공하는 비용 효율적인 방법이 될 수 있다. Micro learning은 또한 조직이 특정 기술이나 지식 격차를 목표로 삼을 수 있도록 하여 특정 학습 요구 사항을 해결하는 데 비용 효율적인 접근 방식을 제공한다.

 

【단점】

① 콘텐츠의 깊이 제한: 짧고 집중적인 특성으로 인해 마이크로러닝은 더 깊은 이해가 필요한 복잡하거나 심층적인 주제에 적합하지 않을 수 있다. 마이크로러닝 모듈은 피상적인 수준의 지식이나 기술만 제공할 수 있으며 학습자는 추가 리소스나 활동으로 학습을 보완해야 할 수 있다.

② 단편화된 학습의 가능성: 마이크로러닝 모듈은 독립형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더 큰 학습 커리큘럼에 적절하게 순서를 지정하거나 통합하지 않으면 단편화된 학습이 발생할 수 있다. 학습자는 점을 연결하고 더 큰 그림을 보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므로 전체론적 이해가 부족할 수 있다.

③ 기술에 대한 지나친 의존: 마이크로러닝은 전달을 위해 디지털 플랫폼에 크게 의존한다.

 

【활용사례】

① 직원 교육: 마이크로러닝을 사용하여 직원에게 짧고 대상이 지정된 교육 모듈을 제공하여 특정 주제에 대한 기술과 지식을 빠르게 구축할 수 있다.

②제품 교육: 마이크로러닝을 사용하여 영업팀에 제품 교육을 제공하여 새로운 제품과 기능에 대해 빠르게 배울 수 있다.

③언어 학습: Microlearning은 외국어를 가르치는 데 사용할 수 있으며 짧은 동영상과 퀴즈를 통해 학습자가 어휘와 이해력을 키울 수 있다.

④규정 준수 교육: 마이크로러닝을 사용하여 직원에게 규정 준수 교육을 제공하고 데이터 개인 정보 보호 또는 작업장 안전과 같은 주제에 대한 작고 대상이 지정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⑤소프트 스킬 교육: 마이크로러닝을 사용하여 의사소통이나 리더십과 같은 소프트 스킬에 대한 단기적이고 집중적인 교육을 제공하여 학습자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러한 기술을 빠르게 개발할 수 있도록 한다.

 

【주요참고문헌】

Clark, R. C., & Mayer, R. E. (2016). e-Learning and the Science of Instruction: Proven Guidelines for Consumers and Designers of Multimedia Learning. John Wiley & Sons.

Rosenberg, M. J. (2006). Beyond e-learning: Approaches and technologies to enhance organizational knowledge, learning, and performance. John Wiley & Sons.

Bersin, J. (2014). The Disruption of Digital Learning: Ten Things We Have Learned. Bersin by Deloitte.

 

[그림] 소규모 학습(Micro Learn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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