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혁신(Teaching Innovation) 28. 뇌 기반 학습(Brain-Based Learning)

강의혁신(Teaching Innovation) 28. 뇌 기반 학습(Brain-Based Learning)

2024. 11. 14. 22:56강의혁신방법

728x90
반응형
28. 뇌 기반 학습(Brain-Based Learning)

 

【개념】

 

뇌 기반 학습은 학습 과정을 향상시키기 위해 인간 두뇌의 기능과 능력을 고려하는 교육적 접근 방식이다. 뇌가 학습하는 방법을 이해하면 학습 결과를 최적화하기 위한 교육 설계 및 교육 전략에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는 생각에 기반 한다. 뇌 기반 학습은 신경 과학 연구에 기반을 둔 교육적 접근 방식을 말하며 교육 관행을 뇌가 정보를 처리하고 지식을 습득하는 방법과 일치시키려고 한다. 뇌의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신체적 과정의 상호 연결성을 인식하고 이러한 다양한 차원의 학습을 처리하여 학습을 최적화하는 전체론적 접근 방식이다. 두뇌 기반 학습은 매력적이고 관련성이 있으며 의미 있는 학습자 중심 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개인차와 두뇌의 역동적인 특성을 고려한다.

 

【특징】

① 능동적이고 몰입감 있는 학습: 두뇌 기반 학습은 학습 과정에서 학습자의 적극적인 참여를 장려한다. 여러 감각을 자극하고 문제 해결, 비판적 사고 및 창의적 탐구에 학습자를 참여시키는 실습, 경험 및 대화형 학습 활동을 강조한다. 이는 더 높은 수준의 인지 처리를 촉진하고 정보가 인코딩되어 장기 기억에 유지될 가능성을 높이다.

② 관련성 및 의미: 뇌 기반 학습은 학습자의 삶에 관련성 있고 의미 있는 학습을 만드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새로운 정보를 학습자의 사전 지식, 경험 및 관심사에 연결하고 가르치는 내용과 실제 응용 프로그램을 명시적으로 연결한다. 이는 학습자의 동기 부여, 주의력 및 정보 유지뿐만 아니라 지식을 새로운 상황으로 이전하는 능력을 향상시킨다.

③ 협력 및 사회적: 두뇌 기반 학습은 학습의 사회적 특성을 인식하고 학습 과정에서 협력 및 사회적 상호 작용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그것은 협력 학습, 그룹 토론, 동료 피드백 및 사회적 상호 작용, 의사소통 및 사회적 기술 개발을 촉진하는 기타 협력 활동을 장려한다. 이는 학습자의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을 향상시키고 긍정적인 학습 환경을 촉진한다.

④ 유연하고 차별화: 뇌 기반 학습은 학습자가 다양한 요구, 관심 및 학습 스타일을 가지고 있음을 인정하고 이러한 개인차를 수용하기 위한 차별화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다양한 표현 방식 제공, 개별 진도 허용, 다양한 학습 활동 및 평가 제공과 같이 학습자의 고유한 요구와 특성에 적응할 수 있는 유연한 교육 전략을 촉진한다.

⑤ 정서적 지원: 뇌 기반 학습은 감정이 학습 ​​및 기억 과정에 미치는 중요한 영향을 인식한다. 이는 학습자의 정서적 웰빙을 육성하고 스트레스와 불안을 줄이며 소속감과 참여를 촉진하는 긍정적이고 정서적으로 지원적인 학습 환경을 촉진한다. 이는 최적의 학습 및 메모리 통합에 도움이 되는 환경을 만든다.

 

【장점】

① 향상된 학습 결과: 뇌 기반 학습은 교육 관행을 뇌가 정보를 처리하는 방식과 일치시켜 학습 과정을 최적화하도록 설계되었다. 이것은 향상된 기억력, 이해력, 비판적 사고, 문제 해결 및 새로운 상황에 대한 지식 이전을 포함하여 향상된 학습 결과로 이어질 수 있다.

② 참여 및 동기 부여 증가: 뇌 기반 학습은 학습 과정에서 학습자의 동기 부여와 참여를 높일 수 있는 적극적인 참여, 관련성 및 의미를 강조한다. 학습자는 학습 활동에 더 관심을 갖고, 주의를 기울이고,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더 나은 학습 결과를 얻을 수 있다.

③ 개별화되고 차별화된 교육: 뇌 기반 학습은 학습자의 필요, 관심 및 학습 스타일의 개인차를 수용하는 차별화된 교육을 촉진한다. 이를 통해 고유한 요구 사항을 충족하도록 교육을 맞춤화할 수 있으므로 보다 개인화되고 효과적인 학습 경험이 가능한다.

 

【단점】

①복잡성과 어려움: 뇌 기반학습은 뇌의 복잡한 동작과 연구에 근거한 접근이므로 교사들에게는 새로운 개념과 이론을 익히고 적용하기 위한 높은 학습 곡선이 요구될 수 있다. 교사들은 뇌의 동작, 뇌 구조, 신경과학적 연구 등에 대한 이해와 지식을 습득해야 한다.

②시간과 자원의 필요성: 뇌 기반학습은 학교나 교육 기관에서의 구체적인 구현이 시간과 자원을 필요로 한다. 적절한 교육 자원, 교육용 도구 및 기술, 교육자들의 전문 지식과 능력 등이 필요하다. 이러한 자원의 확보와 구현에는 시간, 노력, 예산 등의 투자가 필요하다.

③평가와 측정의 어려움: 뇌 기반학습은 학습의 효과를 평가하고 측정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다. 학습의 효과를 객관적으로 측정하기 위해서는 신뢰성과 타당성이 검증된 평가 도구나 방법이 필요하다. 그러나 현재는 뇌 기반학습의 효과를 객관적으로 평가하기 위한 평가 도구나 방법이 제한적으로 개발되어 있다.

④제한된 연구 결과의 일반화: 뇌 기반학습 연구는 아직 초기 단계이며, 현재까지의 연구 결과는 한정된 규모와 범위에서 얻어진 것이기 때문에 일반화하기에는 제한이 있을 수 있다. 뇌 기반학습의 효과와 적용 가능성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연구와 검증이 필요하다.

⑤기술 및 인프라 요구사항: 뇌 기반학습은 최신의 교육용 도구 및 기술을 활용하고 신경과학적 연구를 적용하는 것을 필요로 한다. 이를 위해서는 교육 기관이 충분한 기술 및 인프라를 보유하고 운영할 수 있는 능력과 자원이 필요하다.

 

【활용사례】

뇌 기반학습은 신경과학적 연구와 교육 이론을 결합하여 학습 과정을 최적화하고 학습자들의 학습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에 활용될 수 있다. 다음은 뇌 기반학습의 활용사례를 몇 가지 소개한다.

①맞춤형 학습 환경: 뇌 기반학습은 학습자의 뇌 구조, 인지 능력, 학습 스타일 등을 고려하여 맞춤형 학습 환경을 조성하는 데에 활용될 수 있다. 학습자의 뇌 특성에 따라 다양한 학습 방법, 교육 자료, 학습 환경을 조절하여 최적의 학습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학습자의 시각적인 학습 선호도가 높다면 시각적인 자료를 활용하거나, 학습자의 감각적인 경험을 강조하고자 한다면 체험학습과 같은 활동을 포함할 수 있다.

②개별 학습 경로와 평가: 뇌 기반학습은 학습자들의 개별적인 학습 경로를 설계하고 개별적인 평가를 제공하는 데에 활용될 수 있다. 학습자들의 뇌 구조와 인지 능력에 따라 다양한 학습 경로를 제공하고, 학습자들의 학습 결과를 평가하여 개별적인 피드백을 제공함으로써 학습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학습자들의 기억력이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학습자들의 기억력에 따라 학습 속도나 학습 방법을 조절하여 최적의 학습 결과를 도출할 수 있다.

③감성적인 요소의 강조: 뇌 기반학습은 감성적인 요소를 강조하여 학습 효과를 향상시키는 데에 활용될 수 있다. 뇌 연구에 따르면 감성적인 요소가 학습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학습 과정에서 감성적인 자극을 활용하여 학습자의 흥미와 참여도를 높일 수 있다.

 

주요참고문헌

Jensen, E. (2008). Brain-Based Learning: The New Paradigm of Teaching. Corwin Press.

Willis, J., & Ratey, J. (2008). Mind, Brain, and Education: Neuroscience Implications for the Classroom. Teachers College Press.

Caine, R.N., & Caine, G. (1994). Making Connections: Teaching and the Human Brain. Addison-Wesley.

 

[그림 ] 뇌 기반학습(Brain-based learning)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