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혁신 30. 실습학습(Learning by Doing)

강의혁신 30. 실습학습(Learning by Doing)

2024. 11. 21. 15:46강의혁신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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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실습학습(Learning by Doing)

 

【개념】

 

함으로써 배우기(Learning by doing), 경험적 학습 또는 실습 학습이라고도 하는 실습을 통한 학습은 능동적인 참여와 지식 및 기술의 실제 적용을 강조하는 교육적 접근방식 이다. 강의나 독서를 통한 수동적 학습이 아닌 학습자가 실제 경험에 능동적으로 참여하여 직접적인 참여와 성찰을 통해 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 수행을 통한 학습은 학습자가 지식, 기술 및 태도의 습득을 촉진하는 활동, 작업 또는 경험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장려하는 교육적 접근방식 이다. 이는 학습자가 문제 해결, 의사 결정 및 비판적 사고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적극적인 탐색, 실험 및 성찰의 과정 이다. 수행을 통한 학습은 실제 적용 및 실제 경험의 중요성을 강조하여 학습자가 실수로부터 배우고, 경험을 반성하고, 학습한 내용을 새로운 상황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특징】

① 능동적 참여: 수행을 통한 학습은 학습자가 정보를 수동적으로 받는 것이 아니라 활동이나 경험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요구 한다. 학습자는 실제 상황에서 자신의 지식과 기술을 참여하고, 상호 작용하고, 적용하도록 권장 된다.

② 경험적 학습: 수행을 통한 학습은 학습자가 당면한 주제나 문제에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실습 경험의 중요성을 강조 한다. 여기에는 시뮬레이션, 실험, 견학, 역할극, 사례 연구 또는 프로젝트와 같은 활동이 포함될 수 있다.

③ 성찰: 성찰은 학습자가 자신의 경험을 분석하고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식별하며 주제에 대한 더 깊은 이해를 개발할 수 있게 해주기 때문에 수행을 통한 학습의 주요 특징 이다. 성찰은 토론, 저널, 그룹 브리핑 또는 자체 평가 활동을 통해 촉진될 수 있다.

④ 진정성: 학습을 통한 학습은 학습자가 자신의 지식과 기술을 자신의 삶과 관련되고 의미 있는 실제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진정한 학습 경험을 촉진 한다. 이것은 동기 부여, 참여 및 학습 유지를 향상시킬 수 있다.

 

【장점】

① 능동적이고 의미 있는 학습: 학습을 통한 학습은 학습자가 학습 과정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하여 학습 과정을 삶에 더 의미 있고 적절하게 만든다. 실제 상황에서 자신의 지식과 기술을 적용함으로써 학습자는 주제와 실제 적용에 대한 더 깊은 이해를 개발할 수 있다.

② 더 높은 학습 유지: 실습 활동을 통한 경험적 학습은 강의나 읽기와 같은 수동적 학습 접근 방식에 비해 학습의 장기 유지를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 났다. 학습자가 문제 해결, 의사 결정 및 성찰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때 배운 정보와 기술을 유지할 가능성이 더 크다.

③ 실용적인 기술 개발: 실습을 통한 학습은 실제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실용적인 기술 습득을 강조 한다. 실습 경험을 통해 학습자는 직장과 일상생활에서 성공하는 데 필수적인 비판적 사고, 문제 해결, 의사 소통, 협업 및 의사 결정과 같은 기술을 개발할 수 있다.

④ 향상된 동기 부여 및 참여: 실제 경험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는 학습 과정에서 학습자의 동기 부여 및 참여를 향상시킬 수 있다. 학습자가 학습한 내용의 실제 적용을 볼 수 있을 때 학습 동기가 부여되고 교육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단점】

실행을 통한 학습은 학습에 대한 대중적이고 효과적인 접근 방식이지만 몇 가지 단점도 있다. 이러한 단점은 다음과 같다.

① 실수의 위험: 실행을 통한 학습에는 실제 경험과 실험이 포함되며 이는 실수로 이어질 수 있다. 학습자는 과정 중에 문제에 직면하거나 오류를 범할 수 있으며, 이는 때때로 부정적인 결과 또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과학 실험에서 학생이 잘못된 화학 물질을 혼합하여 예상치 못한 반응을 일으킬 수 있다. 실수는 학습 과정의 효과와 효율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수정하는 데 추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할 수 있다.

② 안전 문제: 물리적 또는 실제 작업과 관련된 일부 학습 활동은 안전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직업 훈련이나 기술 개발에서 학습자는 적절하게 사용하지 않으면 위험할 수 있는 도구, 장비 또는 기계를 다루어야 할 수 있다. 사고나 부상을 방지하기 위해 보호 장비를 착용하거나 엄격한 프로토콜을 따르는 것과 같은 안전 예방 조치가 필요할 수 있다. 그러나 모든 학습자가 이러한 안전 조치를 알고 있거나 준수하는 것은 아니며, 이는 Learning by Doing 프로세스에서 위험과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③ 리소스 요구 사항: 학습을 통한 학습에는 학습 활동의 특성에 따라 재료, 도구, 장비 또는 시설과 같은 특정 리소스가 필요할 수 있다. 이러한 리소스는 특히 특정 교육 환경이나 리소스가 제한된 상황에서 모든 학습자가 쉽게 사용하거나 액세스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적절한 리소스가 부족하면 Learning by Doing의 효율성이 떨어지고 학습자가 실제 실습 경험에 참여할 기회가 제한될 수 있다.

④ 시간 제약: 실행을 통한 학습은 실제 연습, 실험 및 성찰을 포함하므로 시간이 많이 소요될 수 있다. 이것은 학습자가 강의나 읽기와 같은 다른 교육 방법에 비해 학습 과정에 추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해야 할 수 있다. 또한 Learning by Doing에 필요한 시간은 작업의 복잡성, 학습자의 숙련도 및 리소스 가용성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시간 제약은 학습 활동과 다른 약속 또는 책임 사이의 균형을 유지해야 하는 학습자에게 문제가 될 수 있다.

⑤ 평가 및 피드백 과제: Learning by Doing에서 학습 결과에 대한 평가 및 피드백 제공은 어려울 수 있다. 지식 회상이나 객관적인 테스트에 초점을 맞추는 전통적인 평가와 달리, Learning by Doing의 효과를 평가하려면 실제 상황에서 지식을 적용하는 학습자의 능력, 문제 해결 기술, 비판적 사고 및 의사 결정 능력을 평가해야 할 수 있다. Learning by Doing의 과정과 결과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려면 주관적인 판단과 질적 평가가 필요할 수 있으며, 이는 객관적인 평가에 비해 시간이 많이 걸리고 주관적일 수 있다.

⑥ 개인차: 행동을 통한 학습은 개인마다 학습 스타일, 선호도 및 강점이 다르기 때문에 모든 학습자에게 똑같이 적합하지 않을 수 있다. 일부 학습자는 체험 학습 환경에서 번창할 수 있는 반면 다른 학습자는 실제 작업에 어려움을 겪거나 불편함을 느낄 수 있다. 장애가 있거나 특수한 요구 사항이 있는 학습자는 상태나 제한 사항의 성격에 따라 특정 학습 활동에 참여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다. Learning by Doing 접근 방식을 설계하고 구현할 때 개인차를 고려하고 수용하는 것이 중요 하다.

 

【활용사례】

경험적 학습 또는 실습 학습이라고도 하는 수행을 통한 학습은 실제 경험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와 참여를 강조하는 교육 및 학습 접근 방식이다. 다음은 다양한 맥락에서 학습을 활용한 몇 가지 예이다.

① STEM 교육: 과학, 기술, 공학 및 수학(STEM) 분야에서 실천을 통한 학습은 학생들이 실용적인 기술과 문제 해결 능력을 개발하는 데 널리 활용 된다. 예를 들어 학생들은 실습 실험에 참여하고, 모델을 설계 및 구축하고, 현장 연구를 수행하거나 코딩 및 프로그래밍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이론적 개념을 실제 상황에 적용할 수 있다.

② 직업 및 기술 교육: 학습을 통한 학습은 직업 및 기술 교육 프로그램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며 학생들은 실습과 실습을 통해 학습 한다. 예를 들어, 요리 예술 프로그램의 학생들은 요리 실습실에 참여할 수 있고, 자동차 기술 프로그램의 학생들은 실제 차량 수리 작업을 할 수 있으며, 목공 프로그램의 학생들은 도구와 재료를 사용하여 가구 조각을 만들 수 있다.

③ 전문 개발: 다양한 분야의 기술과 지식을 향상시키기 위해 전문 개발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학습 한다. 예를 들어 워크샵, 시뮬레이션, 역할극 활동 및 사례 연구는 전문가가 실제 시나리오에서 새로운 개념과 기술을 적용하고 연습할 수 있는 실습 경험을 제공하는 데 자주 사용된다.

④ 기업가 정신 및 비즈니스 교육: 실행을 통한 학습은 기업가 정신 및 비즈니스 교육에 널리 활용되어 기업가 정신과 사고방식을 개발하도록 돕는다. 예를 들어, 학생들은 기업가 정신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자신의 비즈니스를 만들고 운영하고, 시장 조사 및 분석에 참여하고, 비즈니스 계획을 개발하고, 비즈니스 운영의 다양한 측면에 대해 배우기 위해 실제 프로젝트를 구현할 수 있다.

⑤ 야외 교육 및 환경 연구: 체험 학습을 촉진하고 자연과의 연결을 촉진하기 위해 일반적으로 야외 교육 및 환경 연구 프로그램에서 학습을 통한 학습이 사용 된다. 학생들은 자연 환경에 대해 배우고, 야외 기술을 개발하고, 실제 상황에서 지식을 적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하이킹, 캠핑, 환경 보존 프로젝트와 같은 야외 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

⑥ 건강 및 의학 교육: 실습을 통한 학습은 종종 학생들이 임상 회전, 시뮬레이션 및 실습 교육과 같은 실제 경험을 통해 배우는 건강 및 의학 교육 프로그램에서 활용 된다. 예를 들어, 의대생은 임상 라운드에 참여하고, 시뮬레이터에서 의료 절차를 연습하고, 임상 기술과 전문성을 개발하기 위해 문제 해결 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

 

【요약】

앞의 활용사례는 다양한 교육 및 전문적 맥락에서 실천을 통한 학습이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에 대한 몇 가지 예에 불과하다. 핵심은 학습자가 실제 경험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실제 상황에서 지식과 기술을 적용하고, 경험을 반영하고, 행동의 피드백과 결과에서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 이다. 이 접근법은 기억력, 동기 부여 및 비판적 사고 기술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학습자가 실제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실용적이고 적용 가능한 지식을 개발하도록 도울 수 있다. 전반적으로 행동을 통한 학습은 교육 및 전문성 개발에 대한 강력하고 효과적인 접근 방식이 될 수 있다. 그러나 경험을 통해 학습을 효과적으로 설계하고 구현하기 위해서는 맥락, 학습자의 특성, 학습 목표를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학습 과정 중에 적절한 지침, 감독 및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은 안전을 보장하고 학습 결과를 최적화하는 데 중요 하다. 궁극적으로 모든 교육적 접근 방식과 마찬가지로 수행을 통한 학습에는 장점과 단점이 있으며 학습자의 특정 요구를 충족하고 원하는 학습 결과를 달성하기 위해 신중하게 고려하고 구현해야 한다. 또한 다양한 상황에서 수행함으로써 학습의 효과에 대한 추가 연구 및 평가는 최적의 활용에 대한 귀중한 통찰력을 제공할 수 있다.

 

【주요참고문헌】

Kolb, D. A. (2014). Experiential learning: Experience as the source of learning and development. Pearson.

Dewey, J. (1916). Democracy and Education: An Introduction to the Philosophy of Education. The Macmillan Company.

Bonwell, C. C., & Eison, J. A. (1991). Active Learning: Creating Excitement in the Classroom. ASHE-ERIC Higher Education Report, No. 1. ERIC Clearinghouse on Higher Education.

[그림] 실습학습(Learning by do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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