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11. 21. 15:52ㆍ강의혁신방법
31. | 스토리 텔링을 통한 학습(Learning through Storytelling) |
【개념】
스토리텔링을 통한 학습은 내러티브의 힘을 활용하여 학습 및 지식 습득을 촉진하는 교육학적 접근방식 이다. 이야기는 고대부터 인간 문화와 의사소통의 본질적인 부분이었으며 계속해서 다양한 맥락에서 교육과 훈련을 위한 강력한 도구다. 스토리텔링을 통한 학습은 이야기, 일화, 내러티브 또는 사례 연구를 학습 과정의 중심 구성 요소로 사용하는 것을 포함 한다. 이야기는 구두 또는 서면 내러티브, 멀티미디어 프레젠테이션, 비디오 또는 기타 형식의 형식일 수 있다. 이야기는 학습 목표에 맞게 신중하게 선택되고 제작되며 의미 있고 매력적인 방식으로 내용, 개념 및 기술을 전달하는 수단 역할을 한다.
【특징】
① 내러티브 구조: 이야기에는 일반적으로 시작, 중간, 끝이 있으며 일련의 사건이나 에피소드를 통해 펼쳐지는 줄거리가 있다. 이 내러티브 구조는 학습자가 정보를 구성하고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콘텐츠에 감정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도와 준다.
② 맥락 관련성: 스토리는 학습자의 실제 경험, 관심사 및 문화적 배경과 관련이 있도록 설계되어 학습 경험을 보다 관련성 있고 의미 있게 만들 수 있다. 이를 통해 학습자는 새로운 정보를 기존 지식 및 경험과 연결하여 유지 및 이해를 향상시킬 수 있다.
③ 정서적 참여: 이야기는 종종 공감, 호기심, 긴장감 또는 놀라움과 같은 감정을 불러일으켜 학습자의 동기와 관심을 높일 수 있다. 감정적으로 매력적인 이야기는 학습자가 감정적으로 중요한 내용을 기억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기억에 남고 영향력 있는 학습 경험을 만들 수 있다.
④ 다중 감각 경험: 이야기는 다중 감각 학습 경험을 제공하는 구두 내러티브, 서면 이야기, 비디오 또는 멀티미디어 프레젠테이션과 같은 다양한 형식으로 제공될 수 있다. 이를 통해 다양한 학습 스타일과 선호도를 수용할 수 있으므로 콘텐츠의 접근성과 포용성을 높일 수 있다.
【장점】
① 참여 및 동기 부여 강화: 스토리는 본질적으로 매력적이며 학습자를 콘텐츠로 끌어들여 참여도와 학습 동기를 높일 수 있다. 학습자는 잘 전달된 이야기에 몰입할 때 학습 과정에 주의를 기울이고 참여하며 투자할 가능성이 더 크다.
② 유지 및 이해 지원: 스토리는 내용에 대한 컨텍스트, 의미 및 관련성을 제공하여 학습자의 유지 및 이해를 향상시킬 수 있다. 스토리는 정보를 구성하고 유지하기 위한 기억에 남는 프레임워크를 생성하여 학습자가 나중에 콘텐츠를 더 쉽게 기억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③ 비판적 사고 및 문제 해결 기술 육성: 이야기는 종종 비판적 사고와 문제 해결 기술이 필요한 캐릭터, 갈등 및 상황을 제시 한다. 학습자는 스토리 내의 정보를 분석, 평가 및 적용하여 상황에 맞는 진정한 방식으로 비판적 사고와 문제 해결 기술을 키울 수 있다.
④ 문화적 이해와 공감 촉진: 이야기는 다양한 관점, 문화 및 경험을 전달하여 학습자 간의 문화적 이해와 공감을 촉진할 수 있다. 다른 문화나 관점의 이야기에 노출되면 학습자의 세계관을 넓히고 관용을 높이며 타인에 대한 공감을 키울 수 있다.
【단점】
① 주관적 해석: 이야기는 종종 해석의 여지가 있으며 다른 청취자는 동일한 이야기를 다르게 해석할 수 있다. 이것은 이야기의 의도된 메시지나 교훈에 대한 다양한 이해로 이어질 수 있으며, 이는 일관되지 않은 학습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② 제한된 정확성: 이야기는 종종 극적인 효과를 위해 꾸며지거나 허구화되어 사실의 정확성에서 벗어날 수 있다. 이는 학습자에게 오해의 소지가 있을 수 있으며, 특히 역사적 또는 과학적 콘텐츠와 관련하여 그렇다. 부정확한 정보는 내면화되고 진실로 영속되어 오해나 오해로 이어질 수 있다.
③ 비판적 사고 기술 개발 부족: 이야기를 듣는 데 반드시 적극적인 참여나 비판적 사고가 필요한 것은 아니다. 학습자는 내용을 분석, 질문 또는 평가하도록 격려받지 않고 이야기를 수동적으로 흡수할 수 있다. 이것은 깊은 이해와 문제 해결에 필수적인 비판적 사고 능력의 발달을 방해할 수 있다.
④ 문화적 및 맥락적 편견: 스토리는 스토리텔러의 문화적 및 맥락적 배경에 의해 형성되며 편향된 관점을 반영하거나 고정관념을 영속시킬 수 있다. 이것은 학습자의 다양한 관점에 대한 노출을 제한하고 공감과 포용성의 발달을 방해할 수 있다.
⑤ 제한된 적용: 이야기는 흥미롭고 기억에 남을 수 있지만 항상 실제 상황이나 실용적인 기술에 직접 적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학습자는 이야기의 교훈을 자신의 삶에 연결하거나 실제 상황에 적용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⑥ 엔터테인먼트 가치에 대한 지나친 강조: 경우에 따라 스토리텔링은 교육 콘텐츠보다 엔터테인먼트 가치를 우선시할 수 있다. 이로 인해 지나치게 단순하거나 공식적이거나 선정적인 스토리가 생성되어 딥 러닝이나 비판적 사고를 완전히 지원하지 못할 수 있다.
⑦ 정서적 영향: 이야기는 학습자의 감정을 불러일으킬 수 있으며, 이는 콘텐츠를 객관적으로 평가하거나 비판적 사고 기술을 적용하는 능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감정적인 반응은 판단을 흐리게 하고 객관적인 분석을 방해하여 이야기의 메시지에 대한 편향되거나 불완전한 이해로 이어질 수 있다.
【활용사례】
① 언어 학습: 스토리텔링은 언어 기술을 가르치는 매력적이고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다. 예를 들어 교사는 목표 언어로 작성된 이야기를 사용하여 학습자를 새로운 어휘, 문장 구조 및 문화적 개념에 노출시킬 수 있다. 학습자는 또한 언어 기술을 연습하기 위해 자신만의 이야기를 만들 수 있으며, 이는 의미 있는 맥락에서 쓰기, 말하기 및 듣기 능력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된다.
② 역사 및 사회: 스토리텔링은 역사적 사건과 문화적 관행을 내러티브 형식으로 제시함으로써 역사 및 사회 수업에 생명을 불어넣을 수 있다. 교사는 이야기를 사용하여 학생들이 역사적 사건을 공감하고 이해할 수 있게 만들어 과거와 연결하고 주제에 대한 더 깊은 이해를 개발하도록 도울 수 있다. 학생들은 또한 역사적 사건이나 사회적 문제를 바탕으로 자신만의 이야기를 만들어 비판적 사고와 공감을 장려할 수 있다.
③ 과학 및 STEM 과목: 스토리텔링은 복잡한 과학 개념을 간단하고 흥미로운 방식으로 설명하는 데 사용할 수 있다. 교사는 이야기를 사용하여 과학적 원리를 설명하고, 과학적 프로세스를 보여주거나, 과학적 지식의 실제 적용을 설명할 수 있다. 학생들은 또한 과학적 개념을 탐구하고 가상 실험을 수행하거나 STEM 기술을 사용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창의성과 비판적 사고를 함양하기 위한 이야기를 만들 수 있다.
④ 인성 교육: 스토리텔링은 공감, 존중, 책임감과 같은 중요한 가치와 인성 특성을 가르치는 데 사용할 수 있다. 교사는 이야기를 사용하여 긍정적인 행동과 그 결과를 설명하고 윤리적 딜레마와 도덕적 의사 결정에 대한 토론을 촉진할 수 있다. 학생들은 또한 긍정적인 가치와 행동을 장려하는 이야기를 만들어 사회적 및 정서적 기술을 개발할 수 있다.
⑤ 전문 개발: 스토리텔링은 학습 및 정보 유지를 향상시키기 위해 전문 개발 환경에서 활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강사는 이야기를 사용하여 학습자가 전문적인 역할에서 직면할 수 있는 실제 시나리오와 문제를 설명하여 실제 상황에서 자신의 지식과 기술을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이야기는 또한 모범 사례, 교훈 및 개인적인 경험을 공유하는 데 사용될 수 있으며, 전문가들 사이에서 성찰과 지속적인 학습을 촉진한다.
【요약】
Worth, S. (2003). Storytelling in the classroom: Some theory and pedagogical implications.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19(4), 375-387.
Fivush, R., Haden, C. A., & Reese, E. (2006). Elaborating on elaborations: Role of maternal reminiscing style in cognitive and socioemotional development. Child Development, 77(6), 1568-1588. 3.
Kavanaugh, R. D., Reese, E., & Cox, M. (2011). The role of narrative elaboration in the development of emotion knowledge. Social Development, 20(4), 716-740.
[그림] 스토리텔링을 통한 학습(Learning through storytell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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