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11. 27. 09:50ㆍ강의혁신방법
34. | 드라마를 통한 학습(Learning through Drama) |
【개념】
드라마를 통한 학습은 교육과정에서 드라마의 원리, 기술, 요소, 형식 등을 활용하여 학습자들이 더 깊은 이해와 경험을 얻는 학습 방법이다. 드라마는 참여와 경험 중심의 학습을 강조하며, 학습자들이 자신의 경험, 감정, 생각을 표현하고 발전시키는 과정에서 자기주도적인 학습이 이루어진다.
【특징】
① 참여와 경험 중심: 학습자들은 드라마를 통해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경험을 통해 학습을 진행한다. 무엇보다 학습자들이 스스로 경험하고 발전시키는 과정에서 학습 효과가 극대화된다.
② 감성적인 요소 강조: 드라마는 감성적인 요소를 강조하는 예술적인 형식이기 때문에, 학습자들의 감정적인 표현과 감성적인 경험을 통해 학습 효과를 극대화한다.
③ 협력과 소통: 드라마를 통한 학습은 학습자들 간의 협력과 소통이 중요하다. 학습자들은 서로의 아이디어와 의견을 공유하고 협력하여 공동의 작품을 만들어내는 과정에서 소통 능력과 협력 능력이 함께 발전한다.
【장점】
① 감성적인 인식: 드라마는 감정과 감성을 자극하고, 학습자들의 감정적인 인식을 높일 수 있다. 드라마를 통해 캐릭터의 감정, 상황, 사건에 공감하고, 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학습 내용에 대한 감정적인 연결이 이루어질 수 있다.
② 현실적인 상황 모의: 드라마는 현실적인 상황을 모의하여 학습자들에게 실생활에서의 상황에 대한 이해와 대응력을 키울 수 있게 해준다. 학습자들은 드라마를 통해 다양한 상황에 직접 참여하거나 관찰함으로써 실제 상황에서의 대처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③ 참여와 협력: 드라마를 통한 학습은 학습자들이 직접 참여하고 협력하여 작품을 만들어내는 과정을 포함 한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은 창의적인 문제 해결과 협력의 중요성을 경험하고 습득할 수 있다.
④ 문화적 이해와 공감: 드라마는 다양한 문화적 배경과 가치를 다룰 수 있어 학습자들에게 다양한 문화에 대한 이해와 공감을 갖게 해준다. 학습자들은 드라마를 통해 다양한 문화와 사회적 이슈를 이해하고 개념을 습득할 수 있다.
【단점】
① 시간과 비용의 소요: 드라마를 통한 학습은 출연자들의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며, 공간과 도구, 복장, 무대 등의 비용이 발생할 수 있다. 이로 인해 예산 및 시간 제약이 있는 조직이나 교육 기관에서는 적용이 어려울 수 있다.
② 제한된 교육적 목표 달성: 드라마는 예술적 표현과 감정적 경험을 중심으로 한다는 특성상, 명확한 교육적 목표를 달성하기에는 제한적일 수 있다. 교육적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평가하기 어려울 수 있다.
③ 어려운 평가 및 피드백: 드라마를 통한 학습은 감성적인 영역을 다루기 때문에 객관적인 평가와 피드백이 어려울 수 있다. 평가 기준이 명확하지 않거나 주관적인 평가가 주를 이루게 되어 학습의 효과를 정확하게 측정하기 어려울 수 있다.
④ 적용 범위의 제한: 드라마는 주로 예술, 연극, 문화 등과 관련된 학습에 적용되기 때문에 학문적인 지식과 기술적인 학습에는 적용 범위가 제한될 수 있다. 따라서 다양한 학습 목적과 내용에 적용하기 어려울 수 있다.
⑤ 감정적 부담: 드라마는 감정적인 경험을 중심으로 하기 때문에 참여자들에게 감정적인 부담을 줄 수 있다. 특히 민감한 주제나 상황을 다루는 경우에는 참여자들의 감정적 안정을 고려해야 한다.
【활용사례】
① 언어 학습: 드라마를 활용하여 학생들이 언어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예를 들어, 학생들이 드라마를 통해 다양한 상황에서의 대화와 발음, 억양, 감정 표현 등을 연습할 수 있다. 또한 드라마를 통해 다양한 문학 작품이나 이야기를 소재로 한 언어 학습을 진행할 수 있다.
② 사회 교육: 드라마를 통해 사회적 이해, 협력, 소통, 갈등 해결 등의 사회적인 기술을 개발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학생들이 드라마를 통해 사회적 문제나 역사적 사건을 연출하고 해석하며, 사회적인 문제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다.
③ 예술 교육: 드라마를 통해 학생들의 예술적인 감성과 표현력을 키울 수 있다. 예를 들어, 학생들이 드라마를 통해 자유로운 창의적 표현이 가능한 예술 작품을 만들어보거나, 다양한 예술 요소를 활용하여 드라마를 연출할 수 있다.
④ 진로 교육: 드라마를 통해 학생들이 직업과 진로에 대한 이해와 자기탐색을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학생들이 드라마를 통해 다양한 직업의 역할을 연기하거나, 직업과 관련된 상황을 연출하고 경험해볼 수 있다.
⑤ 감성 교육: 드라마를 통해 학생들의 감성과 감정을 개발하고 이해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학생들이 드라마를 통해 다양한 감정을 연기하고 경험하며, 자기와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다.
【주요참고문헌】
Heathcote, D., & Bolton, G. (1995). Drama for learning: Dorothy Heathcote's mantle of the expert approach to education. Heinemann.
O'Neill, C., & Lambert, A. (2003). Drama for learning: Dorothy Heathcote's mantle of the expert approach to education. David Fulton Publishers.
Wagner, B. J. (1998). Drama as education: An argument for placing drama at the center of the curriculum. Greenwood Publishing Grou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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