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혁신 33. 음악을 통한 학습(Learning through Music)

강의혁신 33. 음악을 통한 학습(Learning through Music)

2024. 11. 26. 08:20강의혁신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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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음악을 통한 학습(Learning through Music)

 

【개념】

 

음악을 통한 학습은 음악을 교육적인 목적으로 활용하여 학생들이 지식, 기술, 감성, 태도 등을 배우고 발전시키는 학습 방법이다. 음악을 통한 학습은 다양한 형태와 목적으로 활용될 수 있으며, 교육과정에서 음악을 통한 학습은 창의적인 사고, 감성과 미적 감각, 소통 및 협력 능력, 문화적 이해 등 다양한 학습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된다.

 

【특징】

음악을 통한 학습은 다양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아래는 음악을 통한 학습의 주요 특징들이다.

 

【장점】

① 다중 감각적인 학습: 음악은 청각적인 요소뿐만 아니라 시각적, 운동적, 감성적 요소도 포함하고 있어 다중 감각적인 학습을 가능하게 한다. 음악을 듣고, 노래를 부르고, 악기를 연주하며, 리듬에 맞춰 춤을 추는 등의 활동을 통해 학습자는 다양한 감각을 동시에 활용하면서 학습을 진행할 수 있다.

② 감정적 연결 및 자아 표현: 음악은 감정과 깊은 연결이 있는 예술 형태로서, 학습자의 감정적인 경험과 자아 표현을 촉진 한다. 음악을 통해 학습자는 자신의 감정과 경험을 표현하고, 음악을 통해 감정적으로 공감하며, 자아의식을 향상시킬 수 있다.

③ 창의적인 학습: 음악은 창의적인 표현과 자유로운 상상력을 촉진하는데 도움을 준다. 음악을 통해 학습자는 자신만의 고유한 음악을 창작하고, 다양한 음악 요소를 조합하여 창의적인 작품을 만들어내는 등의 창의적인 학습을 할 수 있다.

④ 협력적 학습: 음악은 그룹 혹은 앙상블 연주를 통해 협력적인 학습을 촉진 한다. 학습자들은 서로 협력하고 조율하며, 음악을 함께 연주하고 만들어내는 과정에서 팀워크와 협력 능력을 키울 수 있다.

⑤ 문화적 이해와 다양성 인식: 음악은 다양한 문화와 전통에 대한 이해와 인식을 촉진 한다. 다양한 음악 장르와 스타일, 다양한 문화의 음악을 통해 학습자는 다양성을 인식하고, 문화적인 이해와 폭넓은 시각을 발전시킬 수 있다.

 

【단점】

① 주의가 분산될 수 있음: 음악은 감정적인 요소와 인지적인 요소를 모두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학습과정에서 학습자의 주의가 음악에 분산될 수 있다. 이로 인해 학습의 집중도와 효율성이 저하될 수 있다.

② 개별적인 학습 선호도와 차이: 사람들은 음악에 대한 취향과 감성이 다르기 때문에, 모든 학습자가 음악을 통한 학습에 대해 긍정적인 경험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일부 학습자는 음악에 집중하기 힘들어하거나, 음악에 감정적인 연관성을 느끼지 못할 수도 있다.

③ 적절한 음악 선택의 어려움: 학습을 위해 사용되는 음악의 선택은 매우 중요한 요소다. 적절한 음악을 선택하는 것이 어렵다면, 학습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예를 들어, 과도한 소음이나 혼란스러운 음악은 학습자의 주의를 산산이 분산시킬 수 있다.

④ 학습 내용과의 일치 여부: 음악을 통한 학습이 학습자들의 학습 내용과 목표와 일치하는지 여부가 중요하다. 학습자들이 학습하고자 하는 내용과 음악의 주제, 가사, 분위기 등이 일치하지 않을 경우, 학습의 효과가 떨어질 수 있다.

⑤ 교육 현장의 제약: 교육 현장에서는 학습 환경, 교육과정, 교사의 역할 등 다양한 제약 요소가 있을 수 있다. 이러한 제약 요소들이 음악을 통한 학습의 효과를 제한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교육 현장에서 음악을 사용하는 것에 대한 제한된 자원이나 시간, 인프라 등의 제약이 있을 수 있다.

 

【활용사례】

① 음악 교육: 음악을 통한 학습은 음악 교육 분야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활용되는 방법 중 하나다. 음악 교육은 학생들에게 음악 이론, 음악 역사, 악기 연주, 노래 부르기 등을 배우는 과정을 통해 음악적인 능력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음악에 대한 지식, 기술, 예술적 표현 등을 개발하게 된다.

② 음악 치료: 음악을 통한 학습은 음악 치료 분야에서도 활용 된다. 음악 치료는 음악을 활용하여 신체적, 정서적, 인지적, 사회적인 문제들을 개선하고 치료하는 과정을 말한다. 예를 들어, 음악을 통해 스트레스, 불안, 우울, 인지 장애 등을 완화하고 개선하는데 사용될 수 있다.

③ 다양한 학과와의 융합: 음악은 예술, 역사, 문학, 수학, 과학 등과의 융합 학습에도 활용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음악을 통해 과학적 원리를 이해하거나, 역사적인 사건을 음악으로 표현하거나, 수학적인 개념을 음악적으로 표현하거나 하는 등의 다양한 융합 학습이 가능 하다.

④ 예술적 표현 및 창작: 음악은 예술적 표현 및 창작을 위한 중요한 매체로 활용된다. 학생들은 자신의 감정, 생각, 경험을 음악을 통해 표현하고 창작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창의적인 사고와 예술적인 표현 능력을 키워나갈 수 있다.

⑤ 커뮤니케이션 및 협업: 음악은 그룹 혹은 앙상블 활동을 통해 커뮤니케이션 및 협업 능력을 키울 수 있는 훌륭한 수단 이다.

 

주요참고문헌

Standley, J. M. (2008). Does music instruction help children learn to read? Evidence of a meta-analysis. Update: Applications of Research in Music Education, 27(1), 17-32.

Rauscher, F. H., & Hinton, S. C. (2011). Music instruction and its effects on academic achievement: A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Update: Applications of Research in Music Education, 29(2), 38-48.

Schellenberg, E. G. (2004). Music lessons enhance IQ. Psychological Science, 15(8), 511-514.

[그림] 음악을 통한 학습(Learning through mus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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