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혁신(Teaching Innovation) 21. 자기주도 학습(Self-Directed Learning)

강의혁신(Teaching Innovation) 21. 자기주도 학습(Self-Directed Learning)

2024. 11. 14. 22:10강의혁신방법

728x90
반응형
21. 자기주도 학습(Self-Directed Learning)

 

【개념】

 

자기주도 학습 (SDL : Self-Directed Learning)은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에 대한 책임을 지는 교육 접근 방식이다. 이 학습 방법은 학생들이 자신의 기술과 지식을 개발하기 위해 지식, 리소스 및 피드백을 찾는 데 적극적이어야 한다.

 

【특징】

①자기 동기 부여: 자기 주도 학습자는 자신의 호기심과 지식에 대한 욕구에 따라 스스로 동기를 부여한다.

②자기 조절: 자기 주도 학습자는 자기 조절이 가능하고, 목표를 설정하고, 진행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필요에 따라 학습 전략을 조정할 수 있다.

③능동적 학습: 자기주도적 학습은 능동적 학습 접근 방식으로 학생들이 학습에 적극적인 역할을 한다.

④학습자 중심: 자기주도 학습은 학습자 중심 접근 방식으로, 학생들은 자신의 학습과 발전에 책임을 집니다.

⑤유연성: 자기 주도 학습은 유연하여 학습자가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리소스와 방법을 선택할 수 있다.

 

【장점】

①독립성: 자기 주도 학습은 독립성을 촉진하여 학생들이 자립심과 자신감을 개발하도록 돕는다.

②개인화: 자기 주도 학습을 통해 학생들은 개인의 필요, 관심사 및 학습 스타일에 맞게 학습을 조정할 수 있다.

③비판적 사고: 자기주도적 학습은 비판적 사고와 문제 해결 기술을 촉진한다.

④평생 학습: 자기주도 학습은 학생들이 평생 학습자가 되어 평생 동안 계속해서 학습할 수 있도록 격려한다.

⑤동기 부여: 자기 주도 학습은 학생들이 관심 있는 지식과 기술을 추구하기 때문에 종종 학생들에게 더 많은 동기를 부여한다.

【단점】

①시간 소모적: 자기주도 학습은 학생들이 계획하고 자원을 찾고 진행 상황을 모니터링하는 데 시간을 투자해야 하므로 시간 소모적일 수 있다.

②자기 훈련 필요: 자기 주도 학습에는 자기 훈련이 필요하며 일부 학생에게는 어려울 수 있다.

③제한된 피드백: 학생이 스스로 피드백과 평가를 구해야 할 책임이 있으므로 자기주도 학습은 제한된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다.

④제한된 사회적 상호 작용: 자기 주도 학습은 일부 학생에게 중요할 수 있는 동료와의 사회적 상호 작용 및 협력을 제한할 수 있다.

⑤사전 지식 필요: 자기주도 학습은 학생들이 스스로 효과적으로 학습하기 위해 해당 과목에 대한 사전 지식이나 경험이 필요할 수 있다.

 

【활용사례】

① 온라인 학습: 자기 주도 학습은 일반적으로 학생들이 자신의 학습에 책임을 져야 하는 온라인 학습 환경에서 사용된다.

②전문성 개발: 개인이 자신의 분야에서 기술과 지식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해야 하므로 자기주도 학습은 전문성 개발에 자주 사용된다.

③홈스쿨링: 자기주도 학습은 종종 학생들이 교육에 대해 더 많은 자율성을 갖는 홈스쿨링 환경에서 사용된다.

④기업가 정신: 자기 주도적 학습은 비즈니스에서 성공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배우고 적응해야 하는 기업가에게 필수적이다.

 

【요약】

자기 주도 학습은 독립성, 개인화, 비판적 사고 및 평생 학습을 촉진하는 교육에 대한 가치 있는 접근 방식이다. 단점도 있지만 장점이 훨씬 많기 때문에 다양한 환경에서 학생들의 학습을 지원하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자기주도 학습은 유연하고 학습자 중심적이며 능동적인 학습을 촉진하므로 의욕이 넘치고 지식과 기술 개발에 대한 열망이 있는 학생들에게 이상적인 접근 방식이다. 온라인 학습에서 기업가 정신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맥락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학생들이 미래 직업을 준비하면서 개발할 수 있는 귀중한 기술이다.

 

【주요참고문헌】

Knowles, M. S. (1975). Self-directed learning: A guide for learners and teachers. Chicago: Follett.

Candy, P. C. (1991). Self-direction for lifelong learning: A comprehensive guide to theory and practice. San Francisco: Jossey-Bass.

Tough, A. (1979). The adult's learning projects: A fresh approach to theory and practice in adult learning. Toronto: Ontario Institute for Studies in Education.

[그림] 자기주도 학습(Self-directed learning)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