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혁신(Teaching Innovation), 18. 봉사학습 (Service-Learning)

강의혁신(Teaching Innovation), 18. 봉사학습 (Service-Learning)

2024. 11. 14. 04:04정책/교육

728x90
반응형
18. 봉사학습 (Service-Learning)

 

【개념】

 

봉사 학습은 지역 사회 봉사와 학문적 지도를 결합하여 학습과 봉사 목표를 모두 강조하는 교육 접근 방식이다. 봉사 학습은 확인된 지역 사회의 필요를 충족시키는 의미 있고 관련 있는 봉사 프로젝트에 학생들을 참여시키는 동시에 학업 성찰 및 학습의 기회를 제공한다.

 

【특징】

①의미 있는 봉사: 봉사 학습에는 확인된 지역 사회의 필요를 충족시키는 의미 있는 봉사 프로젝트가 포함된다.

②학문적 성찰: 봉사 학습에는 학문적 성찰이 포함되며, 여기서 학생들은 통찰력을 얻고 봉사 프로젝트에서 배우기 위해 자신의 경험을 분석하고 성찰한다.

③상호성: 봉사 학습은 지역 사회와 학생 모두가 봉사 프로젝트에서 혜택을 받는 상호성을 강조한다.

④협업: 봉사 학습은 학생들이 커뮤니티 파트너와 협력하여 필요를 파악하고, 프로젝트를 계획하고, 결과를 평가하는 협업을 강조한다.

⑤시민 참여: 봉사 학습은 시민 참여를 강조하여 학생들이 지역 사회에 대한 책임감을 개발하고 시민 활동에 참여하도록 격려한다.

이점:

 

【장점】

①지역 사회 참여: 봉사 학습은 지역 사회 참여를 촉진하여 학생들이 지역 사회에 의미 있는 기여를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②학문적 학습: 봉사 학습은 학문적 학습을 촉진하여 학생들이 교실에서 배운 지식과 기술을 실제 문제에 적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③개인적인 성장: 봉사 학습은 개인의 성장을 촉진하여 학생들이 공감, 지도력 및 문제 해결 기술을 개발하도록 돕는다.

④경력 개발: 봉사 학습은 학생들이 잠재적인 직업을 탐색하고, 실제 경험을 얻고, 전문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⑤시민 참여: 봉사 학습은 시민 참여를 촉진하여 학생들이 적극적이고 참여하는 시민이 되도록 격려한다.

 

【단점】

①시간 집약적: 서비스 학습은 상당한 계획, 조정 및 숙고가 필요한 시간 집약적일 수 있다.

②통제력 부족: 서비스 학습은 통제하기 어려운 결과로 예측할 수 없으며 모든 학습 목표에 적합하지 않을 수 있다.

③제한된 리소스: 서비스 학습에는 시간, 비용, 장비와 같은 상당한 리소스가 필요할 수 있으므로 대규모 구현이 어렵습니다.

④제한된 일반화 가능성: 경험이 특정 설정이나 상황에 고유할 수 있으므로 서비스 학습이 항상 일반화되지 않을 수 있다.

 

【활용사례】

① 지역 사회 개발: 봉사 학습은 학생들이 지역 사회에서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봉사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지역 사회 개발 프로그램에 사용된다.

②의료: 서비스 학습은 의료 서비스에 대한 접근성을 개선하고 공중 보건을 증진하기 위해 학생들이 서비스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의료 프로그램에서 사용된다.

③환경 과학: 봉사 학습은 학생들이 환경 지속 가능성과 보존을 촉진하기 위한 봉사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환경 과학 프로그램에서 사용된다.

 

【요약】

봉사 학습은 지역 사회 봉사와 학문적 지도를 결합하여 학습과 봉사 목표를 모두 강조하는 교육에 대한 가치 있는 접근 방식이다. 단점이 있지만 장점이 훨씬 커서 학생들의 학습, 개인적 성장 및 시민 참여를 지원하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봉사 학습은 학생들이 의미 있는 봉사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학업 학습을 실제 문제에 적용하며 가치 있는 기술과 네트워크를 개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그것은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될 수 있고 다양한 방식으로 구현될 수 있다.

 

【주요참고문헌】

Eyler, J., & Giles, D. E. (1999). Where's the learning in service-learning?. San Francisco: Jossey-Bass.

Jacoby, B. (2015). Service-learning essentials: Questions, answers, and lessons learned. John Wiley & Sons.

Bringle, R. G., Hatcher, J. A., & Jones, S. G. (2011). International service learning: Conceptual frameworks and research. Stylus Publishing.

 

[그림] 봉사학습(Service Learning)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