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혁신(Teaching Innovation), 17. 경험적 학습 (Experiential Learning)

강의혁신(Teaching Innovation), 17. 경험적 학습 (Experiential Learning)

2024. 11. 14. 03:47정책/교육

728x90
반응형
17 경험적 학습 (Experiential Learning)

 

【개념】

 

경험적 학습은 직접적인 경험, 성찰, 그리고 그 경험에서 얻은 지식을 실제 상황에 적용하는 학습 과정이다. 학습자가 환경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새로운 기술, 지식 및 가치를 습득할 수 있도록 하는 실용적인 접근 방식이다. 경험적 학습은 직접적인 경험, 성찰, 그 경험에서 얻은 지식을 실제 상황에 적용하는 학습 과정이다. 학습 과정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와 참여를 강조하는 학생 중심 접근 방식이다. 체험 학습은 인턴십, 봉사 학습 프로젝트, 야외 교육 프로그램, 시뮬레이션 등 다양한 형태를 취할 수 있다.

 

【특징】

 

경험적 학습은 능동적인 참여, 반성 및 적용을 특징으로 한다. 학습자는 학습 과정에서 적극적인 역할을 하고 통찰력과 이해를 얻기 위해 자신의 경험을 반영하도록 권장된다. 학습 경험은 학습자에게 적절하고 의미 있고 실제 상황과 연결되도록 설계되었다. 경험적 학습은 종종 학습자가 문제를 해결하거나 작업을 완료하기 위해 그룹으로 작업하는 공동 작업이다.

 

【장점】

 

경험 학습은 전통적인 교실 기반 학습에 비해 많은 장점이 있다. 학습자가 학습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기 때문에 더욱 흥미롭고 기억에 남습니다. 또한 학습 경험이 실제 상황과 연결되도록 설계되었기 때문에 학습자의 관심 및 목표와 더 관련이 있을 수 있다. 경험적 학습은 또한 학습자가 비판적 사고, 문제 해결 및 의사소통과 같은 중요한 기술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학습자가 노력의 결과를 볼 수 있으므로 동기 부여와 자신감을 향상시킬 수 있다.

 

【단점】

 

경험 학습에는 몇 가지 단점도 있다. 장비, 시설 및 인력과 같은 리소스가 필요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전통적인 강의실 기반 학습보다 시간과 비용이 더 많이 소요될 수 있다. 또한 학습 결과가 종종 주관적이고 상황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평가하고 평가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다. 마지막으로, 모든 학습자가 특히 리소스가 적은 환경에서 의미 있는 경험적 학습 기회에 접근할 수 있도록 보장하는 것은 어려울 수 있다.

 

【활용사례】

 

① 봉사 학습 프로젝트: 이 접근 방식에서 학생들은 특정 학습 목표를 충족하도록 설계된 지역 사회 봉사 프로젝트에 참여한다. 예를 들어 학생들은 인근 강의 수질에 관한 연구 프로젝트를 수행하기 위해 지역 환경 단체와 협력할 수 있다.

② 야외 교육 프로그램: 이 접근 방식에서 학생들은 하이킹, 캠핑, 암벽 등반과 같은 야외 활동에 참여하면서 환경 과학, 생태학 및 지속 가능성에 대해서도 배웁니다. 예를 들어, 학생들은 국립공원에서 1주일간의 배낭여행에 참여하여 해당 지역의 지질, 동식물에 대해 배울 수 있다.

③ 시뮬레이션: 이 접근 방식에서 학습자는 비즈니스 협상, 비상 대응 시나리오 또는 과학 실험과 같은 실제 상황의 시뮬레이션에 참여한다. 예를 들어, 학생들은 UN 기후 변화 회의 시뮬레이션에 참여할 수 있다. 이 회의에서 학생들은 다른 국가의 역할을 맡고 온실 가스 배출을 줄이기 위한 글로벌 협약을 협상한다.

 

【요약】

체험 학습은 학습자가 환경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중요한 기술, 지식 및 가치를 개발하도록 도울 수 있는 교육에 대한 강력한 접근 방식이다. 반성과 적용을 강조하는 학생 중심의 접근 방식으로 교실에서 지역 사회 단체, 국립공원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다. 경험적 학습에는 많은 장점이 있지만 몇 가지 단점도 있으며 모든 학습자가 의미 있는 학습 기회에 접근할 수 있도록 신중한 계획과 구현이 필요하다.

 

【주요참고문헌】

 

Kolb, D. A. (2015). Experiential learning: Experience as the source of learning and development. FT press.

Dewey, J. (1938). Experience and education. Macmillan.

Langer, E. J., & Moldoveanu, M. (2000). The construct of mindfulness. Journal of social issues, 56(1), 1-9.

 

[그림 ] 체험학습(Experiential learning)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