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11. 14. 03:26ㆍ정책/교육
16. | 놀이기반 학습 (Play-Based Learning) |
【개념】
놀이 기반 학습은 놀이를 통한 학습을 강조하는 아동 중심의 교육 접근 방식이다. 이 접근 방식은 어린이가 의미 있고 즐겁고 발달적으로 적절한 활동에 참여할 때 가장 잘 배운다는 것을 인정한다. 놀이 기반 학습은 창의성, 문제 해결, 사회화 및 자기 조절을 촉진한다. 놀이 기반 학습은 놀이를 주요 학습 방법으로 사용하는 데 중점을 둔 교육 접근 방식이다. 놀이 기반 학습은 아이들에게 자유로운 놀이와 탐구, 문제 해결, 창의성 및 사회적 상호 작용을 촉진하는 구조화된 놀이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포함한다. 놀이 기반 학습은 유아 교육에서 자주 사용되지만 모든 연령대에서 사용할 수 있다.
【특징】
① 아동 중심: 놀이 기반 학습은 아동 중심이며 아동의 관심과 발달 요구에 중점을 둔다. 이 접근 방식을 통해 어린이는 자신의 학습을 통제하고 흥미롭고 도전적인 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
② 능동적 학습: 놀이 기반 학습은 능동적 학습을 기반으로 하며, 이를 통해 어린이는 직접 경험하고 실험을 통해 주제에 대한 이해를 심화할 수 있다.
③ 창의성: 놀이 기반 학습은 어린이에게 안전하고 지원적인 환경에서 자료와 아이디어를 탐색하고 실험할 기회를 제공하므로 창의성을 장려한다.
④ 사회적 상호 작용: 놀이 기반 학습은 어린이 간의 사회적 상호 작용을 포함하여 의사 소통, 협력 및 공감과 같은 사회적 기술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된다.
⑤ 문제 해결: 놀이 기반 학습은 어린이에게 자료와 아이디어를 탐색하고 실험하고, 문제를 식별하고, 해결책을 개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므로 문제 해결을 장려한다.
【장점】
① 향상된 학습 결과: 놀이 기반 학습은 어린이의 사회적, 정서적, 인지적, 신체적 발달을 개선하여 학습 결과를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② 더 높은 참여도: 놀이 기반 학습은 관심 있는 주제를 탐색하고 조사할 기회가 주어지기 때문에 어린이에게 매력적이다.
③ 기술 개발: 놀이 기반 학습은 창의성, 문제 해결, 의사소통, 협력 및 공감과 같은 기술 개발을 촉진한다.
④ 스트레스 감소: 놀이 기반 학습은 어린이가 자신을 표현하고 관심사를 탐색할 수 있는 안전하고 지원적인 환경을 제공하므로 어린이의 스트레스와 불안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⑤ 재미: 놀이 기반 학습은 학습에 대한 사랑과 학교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키우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어린이에게 재미있다.
【단점】
① 구조 부족: 놀이 기반 학습은 구조가 부족하여 보다 구조화된 접근 방식을 선호하는 일부 어린이에게 어려울 수 있다.
② 학업적 엄격성 부족: 놀이 기반 학습은 전통적인 교육 방법과 동일한 수준의 학업적 엄격성을 제공하지 않을 수 있으며, 이는 일부 부모와 교육자들에게 우려가 될 수 있다.
③ 시간 소모적: 놀이 기반 학습은 아이들이 놀이와 탐구에 참여해야 하기 때문에 시간이 많이 소요될 수 있으며, 이는 전통적인 교육 방법보다 오래 걸릴 수 있다.
【활용사례】
① 유아원: 놀이 기반 학습은 일반적으로 유아원에서 어린 아이들에게 자료와 아이디어를 탐색하고 실험할 수 있는 안전하고 지원적인 환경을 제공하는 데 활용된다.
② 야외 교육: 자연과 환경에 대한 인식을 함양하기 위해 야외 교육 프로그램에서 놀이 기반 학습을 활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아이들은 야외 탐험, 정원 가꾸기, 자연 산책에 참여할 수 있다.
③ 박물관 전시: 놀이 기반 학습은 체험 학습 경험을 촉진하기 위해 박물관 전시에서 활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어린이는 과학적 개념이나 역사적 사건을 탐구할 수 있는 대화형 전시에 참여할 수 있다.
【요약】
놀이 기반 학습은 아동이 적극적인 학습, 창의성, 문제 해결 및 사회적 상호 작용에 참여하도록 장려하는 유아 교육에 대한 효과적인 접근 방식이다. 학습 결과 향상, 참여도 향상, 기술 개발, 스트레스 감소, 재미 등 여러 가지 이점이 있다. 그러나 구조 부족, 학문적 엄격성 부족 및 시간 소모와 같은 몇 가지 단점도 있다.
【주요참고문헌】
Bergen, D. (2009). Play as a medium for learning and development: A handbook of theory and practice. Routledge.
VanHoorn, J., Monighan-Nourot, P., Scales, B., & Alward, K. R. (2011). Play at the center of the curriculum. Pearson.
Copple, C., & Bredekamp, S. (Eds.). (2009). Developmentally appropriate practice in early childhood programs serving children from birth through age 8. National Association for the Education of Young Childr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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