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이 숨쉬는 나라, 영국 [15] 범죄 이야기

2024. 10. 10. 16:24여행

15. 범죄 이야기

 

범죄의 패턴은 전국 규모는 잘 알 수 없지만 내가 사는, 전통적 앵글로 색슨이 사는 엑시터의 백인사회는 여기도 도시 규모를 가져서 그런지 범죄가 적지 않다. 영국에서도 흔히 집주인이나 옆집 사람들이 말하기를 좀도둑을 조심하라고 한다. 우선 좀 도둑이 많은 것 같다. 빈집털이, 그리고 소매치기 특히 명절 때가 다가오면 쇼핑 나온 매우 느리고 몸이 불편한 노인의 지갑이나 핸드백을 채어서 달아나는 소매치기가 주종이고 심심찮게 살인사건도 본다. 2002년 그 유명한 10대 살인사건인 헐리와 제시카 유괴살인 사건이 대표적인 유형인데, 이는 아직 확인된 바는 아니지만 아이들이 다니던 케임브리지에 있는 그 학교의 건물관리인인 30대 남성과 그의 여자친구이자 학교의 파트타임 보조교사인 Carr라는 여성이 관련이 되었다고 한다. 그리고 청소년 관련 범죄로 2002년에 떠들썩했던 것은 페도파일(Pedophile) 이라는 이름이 붙은 어린이 성 범죄관련 사항이다. 이는 어린이를 꼬여 불온한 비디오를 찍거나 성 관계하는 장면을 비디오나 사진 촬영을 하여 인터넷에 올려 미성년과의 섹스를 좋아하는 사람에게 파는 것이다. 여기에 많은 경찰관까지 연루되어 재판을 받았다. 특히 헐리와 제시카의 사건이후 이 사건을 조사하던 조사관 (경찰) 한 사람은 교회에서 기도까지 하며 헐리와 제시카의 살인사건이 해결되기를 지역사회에서 선도하던 사람인데, 이 사람도 페도파일 관련 사건에 연루되어 위선자란 낙인이 찍히면서 그 수사관 직책으로부터 소환 당하여 입건되기도 하였다. 영국에서는 아동의 성 학대 관련 웹사이트에 접속만 해도 소환을 당하여 조사를 받고 형을 받는다. 지방신문을 읽으면서 영국의 수사나 재판과정은 매우 길고도 진실을 밝힐 때까지 끝까지 진행된다는 점이다. 우리 지역의 한 노인은 30년 전의 범죄로 인하여 최근에 제판을 받았다. 30년 전 그의 처와 두 아이가 갑자기 사라진 것이다. 그는 자기처가 헤어지고 싶다고 하였으며 자기가 알기에 가족은 북 아메리카로 이민 가서 살고 있는 것 같다고 진술하였는데, 사건 당시 많은 경찰이 동원되어 해변과 숲을 뒤졌으나 발견하지 못하였다. 영국은 보통 살인을 하면 들과 숲이 농장과 골짜기에 많으므로 땅에 묻어버리는 것이 보통이다. 그런데 30년이 지난 아직까지 미궁에 빠져있었으나 최근 재판이 열렸다. 유일한 증거는 이웃에 사는 한 할머니인데, 그 할머니는 30년 전 사건 전날 밤 그 집에서 싸우는 소리를 들었다는 것이다. 이 유일한 증거로 30년 만에 열린 재판에서 그는 유죄 판결을 받았다. 그러나 그는 시체를 어디에 유기 했는지 입을 다물고 있으므로 차후의 심리에서 이것이 어떻게 결론이 될지 의문이다. 이런 사건 후 장기간 후에 열리는 재판은 비일비재하다. 14년 전 혹은 30년 전에 강간한 사건 등등.

런던 브릿지 북쪽다리 근처에는 부녀자의 강간지역으로 유명하다. 이곳에서 여성은 혼자 다니면 매우 위험하다고 한다. 특히 밤에 남성이 칼을 들이대며 소리 지르면 죽인다고 위협하면 여성은 숨소리조차 크게 내지 못하고 꼼짝없이 당하고 만다.

자동차로 밀수를 하는 범죄는 알게 모르게 상당히 규모도 크고 많은 것 같다. 유럽 각지에서 도버를 통하여 들어오는 트럭들은 일일이 다 검사를 할 수 없는데, 도버에서 250 마일 이상 떨어진 플리머스로 가는 A30 도로에서 이 지역에 여왕의 행차가 있어 한 트럭이 불심검문을 받았다. 경찰은 아무런 단서도 없이 이 트럭을 세워서 단지 단순 안전 검사만 실시했는데 열차 1대 분량의 짐을 수송하는 큰 트럭에서 마약이 박스로 쏟아져 나왔다. 이 트럭은 네덜란드에서 출발하여 벨기에를 거쳐 프랑스로 들어와 도버를 건너 플리머스로 가는 중이었다. 불심검문에서 이렇게 잡힌 마약은 수백만 파운드에 달하는데 보통 특별한 국빈의 행차 등이 아니면 년 중 검문이 없으므로 경찰에 잡히지 않고 들어오는 마약은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많은 것으로 추정된다. 그러니 내가 처음에 영국에 와서 살던 Farm Hill이라는 동네에는 밤만 되면 아이들이 근처의 농장 숲에 모여 소란을 피웠는데 너무 시끄러워 옆집에 사는 이웃인 에이드리안(Aidrian)에게 저 아이들이 이 어두운 밤에 무엇을 하느냐고 물었더니 아마 마약(Drug)을 할 거라고 하면서 시끄러울 때마다 경찰에 신고를 하지만 경찰이 한 번도 나오는 일을 보지 못했다고 말했다.